제2회 POSTECH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 개최
제2회 POSTECH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 개최
  • 소예린 기자
  • 승인 2022.02.26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POSTECH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
▲제2회 POSTECH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

 

지난달 6일, 제2회 POSTECH 우수성과 경진대회(이하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가 개최됐다. 우수성과 경진대회는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영역 사업(이하 BK21 사업)을 활용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나타내는 우리대학의 유능한 인재를 찾아내고, 그 성과를 격려하고자 기획됐다. 기존에는 연구 성과에 대한 공유가 대부분 학과별로 진행됐기 때문에 교내 구성원 모두가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없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 고유의 성과 공유를 위한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우수성과 경진대회가 추진됐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17일까지 신청자 접수 후 서면 심사로 수상자를 선정했고 지난달 6일 수상자 시상과 성과 공유를 위한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접수 및 등록 △인사 말씀 △제2회 우수성과 경진대회 수상자 시상식 △제1회 우수성과 경진대회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의 발표 △연세대 산업공학과 박희준 교수의 ‘우수 연구 성과 도출을 위한 연구전략’ 강연 △제2회 우수성과 경진대회 대상 수상자의 발표 △마무리 인사 및 종료 순으로 진행됐다. 제2회 우수성과 경진대회 대상은 ‘메타표면 상용화를 위한 가시광 저손실 고굴절 실리콘 개발’을 주제로 연구한 양영환(기계 통합) 씨가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김태정(화학 통합) 씨 △김주훈(기계 통합) 씨 △김민경(기계 통합) 씨가 각각 △‘생체 내 치료용 기체 분자 조절 시스템’ △‘Dual-band metahologram’ △‘Spin Hall effect under arbitrarily polarized or unpolarized light’의 주제로 수상했다. 또한, 우수상과 장려상은 각각 5명과 7명에게 돌아갔다.
우수성과 경진대회는 2020년 처음 개최됐다. 당시에는 BK21 사업에 참여한 12개 교육연구단 대상으로만 진행했고, 각 교육연구단장 추천 2인까지만 신청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제1회 대회는 우리대학 고유의 행사이기보다는 4단계 BK21플러스 교육연구단의 행사였다. 제2회 우수성과 경진대회는 우리대학 대학원생, 박사후연구원, 연구교수를 포함하는 학문 후속 세대 전체를 대상으로 전보다 큰 규모의 행사가 진행됐다. 또한, 단순 시상에 그치지 않고 행사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반창일 대학원장은 우수성과 경진대회 행사에서 “올해 경진대회 참여 논문의 87% 이상이 Q1 등급 저널에 게재됐다”라며 우리대학 학문 후속 세대의 뛰어난 역량과 각 분야에서 행하는 노력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