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s of POSTECH
Humans of POSTECH
  • 장유진, 안윤겸, 최대현 기자
  • 승인 2022.02.26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구성원의 커피를 책임지는 coffee nearme 근로학생을 만나다

▲이주영(융공 20) 학우
▲이주영(융공 20) 학우

coffee nearme(이하 커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한 번에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근로합니다. 고객 주문받기, 매장 테이블 정리와 음료 제조가 주된 업무입니다.

교내 근로를 하면서 힘든 점과 보람찬 점은 무엇인가요?
커미 근로는 신체적으로 힘든 것보다는 정신적 피로가 있습니다. 제 실수로 매장이나 고객분들께 피해를 입히는 일이 없도록 경각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근로 시간에 제 역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무엇을 주문하실지 예측이 가능할 정도로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을 보면, 고객분들이 맛이나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셨다는 생각이 들어 기쁩니다.

근로를 통해 배우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책임감을 배우는 중입니다. 판매를 통해 이익을 취하는 상업 매장에서 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음료 제조 등 제 행동이 결과에 즉각적으로 반영된다는 점을 항상 인식합니다. 교내 카페에서 근로하는 학생이라는 이유로 업무에 소홀하다거나, 나태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커미를 이용하는 교내 구성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친절하게 대해 주시는 학생분들과 관계자분들께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근로자분들과 이용 고객 모두 즐겁게 커미를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매장 이용 중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단순한 불평이 아닌 개선 사항을 요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유진 기자 jangyj2020@

 

교내 구성원의 편의를 돕는 GS25 근로 학생을 만나다

▲한상일(산경 20) 학우
▲한상일(산경 20) 학우

GS25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손님이 없을 때 매대에 부족한 상품을 채우고, 손님이 많아지는 시간에는 계산을 도와드립니다. 발주한 상품들이 들어오면 매니저님과 함께 확인하고 정리하는 일을 합니다. 저는 하루에 4시간 근로하는데, 4시간 내내 일을 하지는 않고 틈틈이 쉬는 시간이나 식사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GS25 편의점 교내 근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주 고객층이 우리대학 구성원이라는 점입니다. 교외에서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친구들은 진상 고객을 많이 만난다고 하는데, 교내 GS25를 찾는 고객 대부분은 우리대학 구성원이라 저는 진상 고객을 만난 적이 없습니다. 근로 학생들과 함께 일하는 매니저님들이 저희를 잘 챙겨주신다는 점도 좋습니다. 편의점 업무 특성상 발주된 상품을 옮길 때 힘들기는 하지만, 그 외 큰 단점은 없습니다.

GS25 교내 근로를 하려는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GS25에서 교내 근로를 하고 싶으시다면 GS25에 직접 찾아가 매니저님께 말씀드리면 됩니다. 만약 자리가 있다면 바로 근로를 시작하실 수 있고, 자리가 없으면 나중에 자리가 생겼을 때 매니저님께서 문자로 연락을 주십니다. 그리고 좋은 정보를 드리자면, 근무시간이 20시부터 자정까지일 때가 가장 일이 적습니다! 20시에 오자마자 새로 들어온 상품들을 정리해야 하긴 하지만, 손님들이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여유롭습니다. 


안윤겸 기자 ayk7835@

 

우리 학우들의 한 끼 식사를 담당하는 버거킹 근로 학생을 만나다

▲곽민준(무은재 21) 학우
▲곽민준(무은재 21) 학우

버거킹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트레이 및 매장 정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학기부터 지금까지 일주일에 2회, 월요일과 금요일 저녁 시간대에 일하고 있습니다.

다른 근로에 비해 버거킹 근로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버거킹 근로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근로가 끝나고 식사가 제공 된다는 점입니다. 현재 버거 세트 중 하나로 식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분들이 모두 친절하셔서 편한 분위기에서 일을 할 수 있고,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만 맡아 한번 적응한 뒤로는 업무가 쉽습니다. 단점으로는 설거지 업무 때문에 손이 시려운 점이 있지만 앞서 설명드린 장점으로 충분히 상쇄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르바이트와 근로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교내 근로와 외부 아르바이트의 차이점 중 하나는 시급입니다. 외부 아르바이트의 경우 종류에 따라 시급이 천차만별이지만, 현재 교내 근로 시급은 종류와 관계 없이 9,000원으로 일정합니다. 또한, 교내 근로는 학교 내에서 일하기 때문에 이동 시간과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버거킹 관계자분들 및 버거킹을 이용하는 교내 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그동안 친절하신 직원분들, 사장님, 그리고 같이 근로하는 학우분들 덕분에 즐겁고 편하게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최대현 기자 daehyeon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