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 폐지, 21학번부터 바뀌는 졸업요건
WI 폐지, 21학번부터 바뀌는 졸업요건
  • 백다현 기자
  • 승인 2021.05.18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1학기 WI 개설 교과목 목록. 34개 교양 교과목 중 19개가 WI 과목  으로 선정됐다
▲2021학년도 1학기 WI 개설 교과목 목록. 34개 교양 교과목 중 19개가 WI 과목 으로 선정됐다

 

우리대학은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Writing Intensive Course in HASS(이하 WI)를 시행했다. WI는 글쓰기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이 인문·예술과 사회·과학 계열의 교양 교과와 함께 WI 지정 교과목을 최소 두 과목 수강하는 프로그램이다. WI는 학부생이 인문학과 사회과학 계열의 교과목을 통해 학문적 글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부생의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해 취지와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현재 운영 형태에서는 WI의 목적에 따른 교육이 힘들다는 우려가 나왔다. 교양 교과목과 WI 과목의 담당 교수가 달라 교양 교과목의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글쓰기 교육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WI 과목 수강으로 소논문 작성 과제가 있지만, 추가 학점은 부여되지 않아 학부생들의 학업 부담을 증가시킨다는 불만이 있었다. 이에 WI 과목은 목표한 교육 효과와 달리 오히려 교양 과목에 대한 집중도를 낮춘다는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인문사회학부는 WI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추후 교양필수 통합교과 및 융합 부전공 영역의 교양선택 과목에서 해당 교과목 담당 교수가 직접 글쓰기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운영 방안을 개편할 것임을 밝혔다.
올해부터 WI 폐지로 2021학년도 입학생들부터 졸업요건은 WI 수강 없이 교양필수 12학점, 교양선택 18학점 이상 수강하는 것으로 적용된다. 교양 교과목은 인문·예술과 사회·과학 계열에서 각각 최소 3학점 이상 수강해야 졸업요건으로 인정된다. 한편, 2018학년도부터 2020학년도까지의 입학생들에게는 이전과 같이 WI 과목 최소 6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것이 졸업요건을 만족한다. 향후 3년간은 18학번부터 20학번의 졸업요건 이수를 위해 기존과 같이 WI 교과목 운영이 유지된다. 해당 학번 중 WI 미수강자 발생 시, 대체 과목 선정 등의 방안을 둬 학부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