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학원, SDS 대학원
새로운 대학원, SDS 대학원
  • 김영현 기자
  • 승인 2020.11.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인문사회학부 △산업경영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창의IT융합공학과가 협력해 2021학년도 1학기에 SDS(Social Data Science) 대학원을 개원한다. SDS 대학원은 데이터 엔지니어링(Data Engineering)과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가 중점적인 기존 데이터 과학 영역에 사회적 해결이 필요한 문제의 설정과 함의에 대한 부분까지 포함한 학위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SDS 대학원은 이공계, 인문사회 영역의 융합과 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최근 학문적,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DS 분야 전문가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
SDS 대학원은 프로그램 지원 주체에 따라 포스코 SDS 트랙과 SK하이닉스 SDS 트랙으로 나뉘며 트랙별로 각 5명의 대학원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포스코 SDS 트랙의 경우 모든 전공에서 지원 가능하며 석사 및 석·박사 통합 과정으로 운영된다. SK하이닉스 SDS 트랙의 경우는 인문사회학부의 융합부전공 이수자와 상경계열을 포함한 학부 인문사회전공자만 지원 가능하며 석사 과정으로 운영된다. 또한, 학위 과정을 마치면 바로 SK하이닉스에 입사하게 되는 취업 연계형 과정이다. SDS 대학원의 교수진은 인문사회학부 △송호근 교수 △배영 교수 △정대영 교수, 산업경영공학과 △김병인 교수 △정우성 교수 △송민석 교수 △채민우 교수, 컴퓨터공학과 △이종혁 교수로 구성된다.
SDS 대학원생 선발은 크게 2단계로 이뤄진다. 1단계 전형에서는 기존 다른 전공의 대학원생 선발과 마찬가지로 △학업 성취도 △자기소개서 △연구계획서 △연구실적물 등의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 전형에서는 응시자의 학부 전공을 고려해 데이터 과학 관련 기초지식 및 사고 능력을 검증하는 구술 평가 방식으로 이뤄진다. 1단계 서류 전형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지원자는 인성 면접으로 선발을 진행한다. SK하이닉스 트랙 지원자의 경우 별도의 논술과 적성평가도 이뤄진다.
SDS 대학원에 대해 배영 교수는 “우리대학은 축적된 데이터 관련 기술 역량과 문사철(文史哲)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인문사회 영역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복잡성이 더해가는 현실 문제의 종합적 이해와 창의적 해결을 통해 데이터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적의 토양이라 생각한다”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우리대학에서는 조금 낯선 문·이과의 융합 과정이지만 △인문사회적 소양과 역량 △경제·경영·산업적 이해 △공학적 기술 능력을 갖춘 미래 혁신형 인재를 교육하고 데이터 기반 사회를 이끌어갈 SDS 대학원의 미래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