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 의존하기보단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연구자 되길
누군가에 의존하기보단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연구자 되길
  • 김주희 기자
  • 승인 2019.02.12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수(환경 박사) 동문정성기 논문상 수상자
김진수(환경 박사) 동문정성기 논문상 수상자

 

정성기 논문상을 받은 소감은
학위를 받게 된 것만으로도 너무나도 벅찬 영광인데, 이렇게 큰 상까지 받게 돼 감사하다. 언제나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베풀어주신 국종성 교수님의 지도가 있었기 때문에 이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물심양면으로 내조해준 아내와 가족들, 그리고 10개월 된 아들 지오에게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그리고 항상 생산적인 연구 토의와 더불어 행복한 연구실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기후시스템연구실 모든 구성원에게도 감사드린다.

향후 진로와 미래 계획은
국외 박사후연구원 자리를 알아보던 중 영국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제의를 받아 Global Change Ecology Lab에 박사후연구원으로 진학할 예정이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도교수님의 전공 분야를 조금 벗어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게 됐다. 물론 처음에는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지만, 스스로 공부한 경험 덕분에 독립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연구는 언제나 ‘누구도’ 알지 못하는 것을 밝혀내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지도교수님의 전공 분야라고 할지라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는 점은 같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연구주제보다는 과감하고 혁신적인 연구에 많이 도전해서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는 포스테키안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