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군대이야기1
우리대학 군대이야기1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7.11.0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대는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꼭 거쳐야만 하는 관문이다. 우리대학 남학우들도 절대 예외는 아니다. 대한민국 남성들의 군 복무 형태는 다양하지만 이번 호에서는 최근 새롭게 제정된 제도인 과학기술전문사관(이하 과기사관)과 우리대학 학우들이 주로 관심 가지는 전문연구요원(이하 전문연)에 대해 알아보았다. 

▲왼쪽부터 김정현(전자 15), 이재헌(기계 15), 주상훈(기계 15) 후보생
[과학기술사관]
과기사관은 과학 인재가 군 복무 기간 동안 과학기술 분야에서 연구할 수 있도록 한 이스라엘의 탈피오트(Talpiot) 제도를 벤치마킹 한 것이다. 2014년부터 후보생을 선발한 과기사관은 이공계열 인재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 시작한 제도인 만큼 우리대학 학우들에게 생소한 제도이다. 과기사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리대학 이재헌(기계 15), 김정현(전자 15), 주상훈(기계 15) 학우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다른 군 복무 외에 과기사관을 지원한 이유는?
A. 국내 최고 연구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다가왔다. 이런 최고 기관에서 내가 가진 과학적 지식과 경험으로 국가에 기여할 기회는 흔치 않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장교 신분으로 군 복무를 인정받을 수 있어 과기사관을 지원하게 됐다.

Q. 과기사관 후보생 선발과 복무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A. 후보생 선발은 9월에 시작하여 지원을 받기 시작한다. 1단계인 서류전형에는 자기소개서와 성적이 포함된다. 이후 1단계 합격자에 한하여 10월, 11월에 신체검사, 면접 등이 이뤄지고 12월 최종 선발이 이뤄진다. 후보생 선발 이후에는 방학 시간을 활용하여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2년간 총 80시간의 현장실습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학기 중에는 대학별로 지정된 창업전문교육, 일반 전공교육, 국방과학기술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학부 졸업 후에는 4월 초부터 두 달 간 훈련을 받은 뒤 6월에 소위로 임관하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3년간 복무를 하게 된다.

Q. 많은 학우가 성적에 대해 걱정을 한다. 선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A.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후보생 선발에 학점이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 같다. 동기들의 학점을 살펴보면 2점대 후반부터 3점대 후반까지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이다. 학점보다 자기소개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기소개서에 어떤 내용이 실리는지가 학점보다 영향이 클 것이다.

Q. 우리대학의 많은 학우들은 군 복무로 전문연을 생각하고 있다. 과기사관과 전문연을 비교하자면?
A. 과기사관이 전문연에 비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전문연이 대체 복무인 반면 과기사관은 현역 군 복무라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과기사관에 선발되면 교육 후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장교 신분인 만큼 일반 사병과는 다르게 8주 동안의 장교 훈련을 받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과기사관들은 3년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중위로 전역한다. 또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의 근무 경험도 매우 큰 장점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국방을 책임지는 가장 큰 연구시설인 만큼 3년간 얻는 것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이러한 정부출연연구소 근무 경험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후보생 간 네트워크 또한 과기사관만의 장점이다. 매년 20명 정도의 작은 규모로 선발되다 보니 후보생들 간 친목이 두터운 편이다. 다만 전문연에 비해 아쉬운 점은 대학원 연계가 어렵다는 점이다. 전문연은 병역과 학위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지만 과기사관은 아직 이러한 연계 제도가 없다. 

Q. 현재 과기사관에 만족하고 있는가?
A. 여러 면에서 만족스럽다. 최근 시행된 제도인 만큼 전통은 많지 않지만, 주체가 되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이 흥미롭다. 앞서 말한 자치회에를 통해 SNS 홍보, 과기사관 로고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주체적으로 하고 있다(이는 과학기술사관지원센터에서 내려온 지시가 아니다). 이러한 자치회 활동을 하며 후보생들 간 두터운 친목도 쌓고 있다. 남자라면 누구든지 가지고 있는 군 복무에 대한 부담감도 사라져 심리적으로 안정된다. 비록 3년이라는 긴 복무기간이지만, 국방연구소 근무 자체가 나 자신에게 큰 커리어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경제적인 면에서도 매 학기 250만 원의 지원금이 있어 매우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Q. 과기사관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우들에게 한마디를 하자면?
A. 만약 자신이 군 문제로 고민이 있다면 과기사관은 매우 좋은 옵션이란 것을 말해주고 싶다. 근무 환경, 커리어 측면, 경제적 여건 등 다양한 메리트가 있는 제도이며 무엇보다도 국방연구소에서 근무할 기회가 주어진다. 지원을 망설이는 학우가 있다면 꼭 과기사관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