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창공 기상대' 서비스 시작
'POSTECH 창공 기상대' 서비스 시작
  • 박민해 기자
  • 승인 2017.09.20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실시간 기상 정보 제공

지난 4일, 우리대학 창의IT융합공학과(이하 창공과) 학부생들이 개발한 ‘POSTECH 창공 기상대’의 서비스가 시작됐다. C5 건물의 1층과 옥상에 설치된 기상 관측 장치는 다양한 교내 기상 정보를 수집하며, 우리대학 구성원들은 △웹사이트(http://excite.postech.ac.kr/weathe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C5 전자 게시판 △동문(東門) 전광판을 통해 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프로젝트는 창공과 학생회 소속 부서인 크리에이티부(Creati-부)에서 진행한 것으로, △송영운(창공 15) △김민성(창공 16) △손범준(창공 17) △한상혁(창공 17) 학우가 개발에 참여했다.
POSTECH 창공 기상대는 각 관측 장치를 사용해 C5 건물의 지상과 옥상에서의 △기온 △습도 △기압 △미세먼지(PM 10) 농도 △초미세먼지(PM 2.5) 농도 △풍속 △풍향 △강우량 △자외선 지수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해당 정보들은 기상청의 지역별 상세 관측 자료 서비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지만, 한눈에 조회할 수 없고 관측 장치가 교내에 있지 않아 실제 교내 기상과 차이가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POSTECH 창공 기상대는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더욱 정확한 교내 기상 정보를 손쉽게 접하고, 나아가 이 관측 자료를 환경이나 빅데이터, IoT 분야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송영운(창공 15) 학우는 “프로젝트를 함께한 학우들뿐만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준 교수, 직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며 “학생들이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구상하고 해결함으로써 배움을 얻는 것이 학과의 문화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