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역 어떻게 가야 하나요?
포항역 어떻게 가야 하나요?
  • 공환석 기자
  • 승인 2017.03.15 0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에서 포항역까지 가는 세 가지 방법
2015년 4월 포항역 KTX가 개통된 지 어느덧 2년이 지났다. 포항역 KTX가 개통되면서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사는 학우들은 학교와 집을 오가는 이동시간을 2~3시간 정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KTX를 이용하면 이동시간이 거의 절반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포항역 KTX를 이용한다. 하지만 우리대학에서 포항역까지의 거리가 생각보다 멀고 접근성 또한 좋지 않아 학우들은 매번 어떻게 이동해야 합리적일지 고민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대학에서 포항역까지 가는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포항역과 우리대학을 오갈 수 있는 교통수단에 대해 비용적 측면, 시간적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다.
보편적으로 우리대학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택시, 시내버스 그리고 교내 셔틀버스이다. 학생들은 각 교통수단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자신의 여건에 맞게 잘 선택하면 된다.
우선 이동시간 측면에서 살펴보면 택시와 교내 셔틀버스가 시내버스보다 압도적으로 시간이 적게 걸린다. 택시와 교내 셔틀버스 같은 경우에는 이동 거리 약 10.79km에 17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시내버스의 경우에는 이동 거리 약 13.45km에 54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는 도로교통법상 전 좌석 안전띠가 설치돼있지 않은 시내버스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나갈 수 없으므로 택시나 셔틀버스보다 노선이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시내버스의 경우 우리대학에서 포항역까지 바로 가는 직행노선이 없어 시외버스터미널 역에서 환승을 해야 하는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포항역으로 가는 107번과 500번 버스 모두 105번 버스와 비교하면 운행횟수가 적어 환승 시 대기해야 하는 시간이 꽤 길다.
비용적 측면에서 보면 셔틀버스의 경우 우리대학 구성원에 한해 모두 무료로 운행되고 있으며, 시내버스 또한 모두 현금으로 버스비를 낸다 하더라도 3천 원 이내에서 해결할 수 있으므로 부담이 적다. 하지만 택시의 경우에는 우리대학에서 포항역까지 가는데 약 1만 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학생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다.
종합하면 시간적·비용적 측면 모두에서 우리대학 포항역 셔틀버스는 타 교통수단과 비교해 상당히 합리적이다. 그렇다면 우리대학 셔틀버스는 과연 학생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시간과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는 것일까? 현재 우리대학에서 포항역으로 가는 셔틀버스는 매주 금요일 △13시 30분 △16시 20분 △18시에 대학본관에서 출발한다. 이는 2015년 11월에서 2016년 6월까지 8개월간의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행현황 조사결과에 따라 결정된 것이다. 운행현황 조사 중 금요일을 제외한 월요일에서 목요일의 경우에는 총 266회의 운행계획이 세워져 있었으며, 금요일은 유동인구가 많은 점을 고려해 총 88회의 운행이 계획돼있었다. 하지만 출발시각 직전까지 탑승 인원이 없으면 셔틀버스를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운행횟수는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가 155회, 금요일은 93회였다. 즉,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는 운행계회 대비 58.3%의 다소 낮은 운행률을 보였으며, 금요일은 94.6%로 상당히 높은 운행률을 보였다. 또한, 각각 전체 탑승 인원은 360명(2.32명/1회 운행), 715명(7.69명/1회 운행)으로 금요일의 1회 차량 운행 당 탑승 인원의 비율이 금요일을 제외한 날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과 교직원의 셔틀버스 이용 현황을 고려해 버스 운행 횟수와 배차 간격을 조절한 것은 효율적인 셔틀버스 운영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지만, 그에 따라 학우들은 셔틀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와 주말에 포항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택시나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혹시 포항역을 이용하는 요일에 구애받지 않고 시내버스로 좀 더 빠르게 포항역에 갈 방법은 없을까?
포항시청 건설교통사업본부 대중교통과 관계자에 따르면 “포항역은 서울, 경기 지역 등 먼 곳에서 포항으로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므로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매년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래서 현재 포항역과 포항시 전체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 용역이 진행되고 있고 올해 말까지 포항시 전체의 대중교통 이용 균형을 맞추기 위한 대중교통 이용자 현황, 새로운 노선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계획이다”라고 한다.
포항역 KTX 개통 후 2년간 우리대학과 포항시 차원에서 포항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한 결과 현재 다양한 해결방안과 대안들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한 피드백을 통해 우리대학 학우들이 좀 더 편리하고 적은 비용으로 포항역을 이용할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