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생물정보학 심포지엄’ 개최
‘국제 생물정보학 심포지엄’ 개최
  • 승인 2000.1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물학정보센터, 국내 최초로

생물학정보센터(센터장 : 남홍길 생명교수)에서는 11월 22, 23일 이틀간 정보통신연구소 강당에서 국제 생물정보학 심포지엄을 우리나라 최초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대학·연구기관·기업체 등 관련분야의 학자겳П맙?3백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19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특히 일본 미노루 카네히사(Minoru Kanehisa) 교토대 교수의 ‘대사 경로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유전자 기능 분석’, 미국 마크 크레이븐(Mark Craven) 위스콘신대 교수의 ‘유전자 조절 기능을 밝히기 위한 기계 학습’ 등 생물정보학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가해 최근 연구결과들을 발표하여 이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다.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이란 생물학 연구를 통해 축적된 각종 자료들을 컴퓨터에 저장·분석·활용하는 학문으로, 생물학은 물론 전산·수학·통계학 등을 포괄한 복합적인 학문이다. 최근 인간 게놈 프로젝트에 의해 밝혀진 방대한 양의 데이타가 생산되면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생물정보학은 게놈을 분석해 유전자 기능을 규명하는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과기부-한국과학재단 지원으로 96년 설립된 우리학교 생물학정보센터(BRIC)는 국내외 유전자 정보 등 생물학 관련 정보를 총망라한 데이타베이스를 구축, 인터넷을 통해 국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