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홈페이지 구축 가이드라인 제시
학내 홈페이지 구축 가이드라인 제시
  • 박지후 기자
  • 승인 2017.03.0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홈페이지들 통일성 갖추길
지난달 7일 정보기술팀은 학내 홈페이지 구축 시 검토되어야 할 내용을 담은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POVIS 일반 정보를 통해 게시했다. 가이드라인은 크게 △디자인 △기술적 사항 △하드웨어 구성 방안 △유지 보수로 나뉜다. 기존 홈페이지에는 가이드라인 적용을 강제하지 않았지만 새로 구축되는 홈페이지와 업데이트되는 홈페이지에 적용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postech.ac.kr’과 같이 우리대학의 도메인을 가진 홈페이지들은 ‘postech.ac.kr’이라는 대표 홈페이지부터 학과와 연구실 홈페이지 등 다양한데, 이 홈페이지들의 디자인은 통일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에 가이드라인에서는 우리대학 교색(校色)을 이용한 심플한 디자인을 디자인 가이드를 통해 제시했다. 또 기술적 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에서는 △웹 표준 준수 △모바일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반응형 웹 구현 △개인정보 보호에 따른 보안성 확보 및 법규 준수 △검색엔진 최적화 구현을 통한 홍보 고려를 제시했다. 하드웨어 구성 방안으로는 △우리대학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용 웹서버 이용 △외부 호스팅 서비스 이용 △자체 서버 구축이라는 3가지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한 이후 유지 보수와 함께 브라우저 업데이트에 따른 호환성 유지를 당부했다.
정보기술팀에서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우리대학 홈페이지들이 우리대학을 나타내는 최소한의 기준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또 우리대학 도메인을 가진 홈페이지들이 우리대학을 홍보하는 기능 역시 가지기 때문에 단순히 홈페이지를 만들기보다는 디자인, 검색엔진 최적화 등의 부분까지 신경 쓰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