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인쇄물 출력 현상
이상 인쇄물 출력 현상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7.03.0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00 포트 결국 차단해…
지난달 첫째 주 주말 사이 우리대학 내 다수의 프린터에서 이상 인쇄물들이 출력됐다. 주말이 지난 월요일 아침 우리대학 여러 부서에서 정보기술팀에 이상 인쇄물 관련 문의를 했고, 정보기술팀은 지난달 6일 교내회보를 통해 이상 현상의 원인과 조치 방안을 안내했다. 하지만 교내 이상 인쇄물 자동 출력 현상이 계속됐고, 결국 17일 정보기술팀은 9100 포트의 외부 접근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프린터를 PC에 연결하는 방법에는 직접 USB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9100번 포트는 네트워크를 통해 PC에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다.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프린터의 경우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PC에 프린터를 연결한 것이다. 9100 포트는 자체적인 보안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설치 시 기본값으로 설정돼 많은 사람이 알게 모르게 사용하고 있다.
김대헌(정보기술팀) 씨는 “오래전부터 이따금씩 이상 인쇄물 출력 현상이 있어 교내회보로 조치 방안을 안내 했으나 이번 사안은 심각해 9100 포트를 차단하게 됐다. 교내 구성원들의 9100 포트 사용 자제를 부탁하고, 안내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줬으면 한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는 9100 포트를 차단한다고 해서 교내 네트워크 프린터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