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대 빈 왕(Bin Wang) 교수 인터뷰
교통대 빈 왕(Bin Wang) 교수 인터뷰
  • 공환석 기자
  • 승인 2017.03.01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분야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기본적으로 상대성 이론을 연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블랙홀 물리학과 우주 안에 내재된 질서를 연구하는 우주론이라는 두 분야에 대해 깊이 연구한다.

블랙홀 물리학과 우주론을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들이 아주 매력적인 연구 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우주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어떻게 우리가 여기에 존재하는지와 같은 모든 질문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며, 또한 이것은 내가 상대성 이론을 연구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물리학에서 블랙홀 물리학과 우주론에 대한 입지는 어떠한가
물리학 분야는 저에너지 물리학에서 고에너지 물리학, 물질 물리학, 입자 물리학, 우주론까지 매우 넓은 연구 영역을 가진다. 내가 연구하는 우주론, 블랙홀 물리학 분야가 물리학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것들이 물리학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연구 분야는 아니다.

최근 중국의 자연과학 및 공학 기술의 발전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현재 중국만이 주목받을 만한 과학 기술 분야의 발전을 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대학 또한 최근 눈부신 과학 기술 분야의 발전을 이뤄내고 있다. 한국의 동료 물리학자들을 보면 특히 끈 이론, 중력, 우주론에 대한 그들만의 연구 전통을 가지고 있다. 연구자로서 그것들은 꽤 흥미롭다. 이제는 서양의 과학자들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양의 과학자들 또한 이러한 주제를 다루는 연구자의 일원으로 인정받는다. 특히 우리는 한국, 중국, 일본은 동아시아 과학의 삼각형으로 간주한다. 이것은 동아시아 과학 기술 분야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다시 중국만이 과학 기술에서 큰 발전을 보인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으며, 한국과 일본 또한 좋은 연구 전통과 발전을 이뤄내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POSTECH에서는 학생들이 높은 비율로 대학원에 진학하는데, 중국에서는 학부를 졸업하고 보통 어떤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하는가
불행하게도 특히 수준 높은 대학에서 공부를 잘하는 학생의 경우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주로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미국에 간다. 물론 미국의 입장에서는 좋은 인재를 영입한다는 것이 반가운 소식이지만, 중국의 입장에서는 인재 유출의 큰 문제이다.

강의 중 학생들은 많은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가
사실 저는 모든 학생에게 수업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체로 좋은 성적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 내가 수업하는 내용을 스스로 이해하기에도 충분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더 중요한 일이나 수업이 있으면 내가 가르치는 강의를 건너뛰어도 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