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리뷰, 포항에 모습을 드러내다
김리뷰, 포항에 모습을 드러내다
  • 하현우 기자
  • 승인 2016.11.09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커뮤니티 만들겠다는 포부 밝혀
지난달 30일 김리뷰(가명) 씨가 우리대학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에서 열린RC 주최 행사에서 본인의 인생사, 최근 설립한 회사 및 사이트, 그리고 대학 커뮤니티에 관해 강연했다.
김리뷰 씨는 미제사건 갤러리로 인기를 얻었으며, 2년 전 피키캐스트에 스카우트됐다. 하지만 커뮤니티 출신에 대한 논란이 일자 자진 퇴사하고 페이스북 ‘리뷰왕 김리뷰’ 채널을 운영했다. 올해 4월에는 ‘RepublicDot’을 창업해, 콘텐츠 중심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리뷰공화국(http://reviewrepublic.net)을 개설했다. 김 씨는 “사람들은 값싼 짝퉁 신발조차 당연하게 대가를 지불한다. 그러나 포토샵과 같은 고급 프로그램의 경우, 무단 불법 이용자가 많았다. 무형 요소의 한계로 여겨졌었지만, 최근 이들의 가치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유료 이용자 덕분에 품질과 서비스가 향상되고, 향상된 품질 덕분에 소비자가 더 많아지는 선순환의 플랫폼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을 글과 같은 콘텐츠에도 적용시킬 플랫폼, 그것이 바로 리뷰공화국이다”라며 콘텐츠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한편, 김 씨는 우리대학의 커뮤니티를 조성할 계획에 대해 밝혔다. 김 씨는 우리대학 메일로만 가입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등 구체적 기술적 방안을 제시하며 의욕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