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문이 열린다
암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문이 열린다
  • 공환석 기자
  • 승인 2016.05.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미 교수팀, SH2 도메인과 세포막 지질의 상호작용 밝혀내
우리대학 김유미(융합생명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단백질 속의 특정 물질과 세포막 지질이 결합하는 과정에서도 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기존의 암 발생 원인으로 생각되던 세포의 변형이나 단백질 상호작용 문제와는 다른 새로 밝혀진 암 발생 원인이다.
이번 연구에는 융합생명공학부 박미정(석사과정) 씨, 정다정(통합과정) 씨, 미국 시카고대 조원화 교수, 렌 쉥(Ren Sheng) 씨 등이 공동 연구팀으로 참여했으며, 연구 성과는 지난 4월 7일자 몰레큘러 셀(Molecular Cell)지에 게재됐다.
특히 연구팀은 SH2 도메인(암 발생, 면역기능 등을 조절하는 단백질에서 발견되는 물질)과 세포막 지질의 상호작용에서 대부분의 단백질 기능이 조절된다는 사실을 최초로 밝혀내어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팀은 다양한 SH2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결합돼야 하지만 암을 유발하는 특정물질을 찾아 결합을 억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연구를 주도한 김유미 교수는 “암 생성을 유도하는 SH2 도메인의 단백질과 세포막 지질의 결합을 억제하는 물질을 개발하면 새로운 암 치료제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일반연구자 지원사업과 교육부의 WCU(World Class University) 사업 지원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