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 문제
RC 문제
  • 곽기원 기자
  • 승인 2016.03.24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의 학생 대부분은 교내 생활관을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학생이 한 곳에서 거주하는 우리 대학의 특성상 생활관에서는 여러 사건, 사고들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은 지속해서 불만을 표하고 문제 제기를 해왔다. 우리 대학의 학부 학생 1, 2학년은 Residential College(RC)에 거주하고 있다. 학부 3, 4학년과 대학원생이 거주하는 생활관보다 빈도는 덜 하지만, 연고가 다른 여러 학생이 한 곳에 모여 사는 곳인 만큼 RC에서도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RC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생활관 운영팀과 Residential college Advisor (RA) 회장단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생활관에서는 입·퇴사 기간의 정해진 날에 퇴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학생의 불만과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RC의 경우 입·퇴사 기간에 큰 문제는 없었는가.

정규학기가 종료되고 난 후에 RC에 거주하는 사생들의 퇴사 점검은 모두 RA가 점검 및 관리하고 있으므로 퇴사 관련해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방학 중에는 RC가 교내 행사를 위한 외부인이 거주하는 생활관으로 운영되지만, 행사 기간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어 퇴사자와 입사자 간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올해에는 작년과 다르게 창의IT공학과(이하 창공과) 생활관 변경 일정이 급작스럽게 일찍 당겨지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원인이 무엇인가?
이번 방학 중에 창공과 학생들이 여러 차례 16학번들이 살게 될 방에 실 변경 신청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학과에 연락하여 창공과 학생들의 변경 신청을 일괄적으로 막고, 24일 이후에 실 변경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연락했다. 다만, 원래는 26일부터 실 변경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게 할 계획이었으나, 그것이 예상했던 것보다 일찍 당겨져 25일 오후부터 가능하게 됐고 이를 학과에 알려 25일 오후부터 실 변경 신청을 받았다. 이로 인해 창공과 학생들이 원래 쓰던 방 혹은 앞으로 쓰려던 방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방학 중 실 변경 신청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는 개별적으로 각 층의 RA들과 연락하여 서로 합의로 사용 중인 방을 변경할 수 있을 것이다. 창공과 학생의 방 배정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신입생들이 들어오기 직전 2학기에 미리 실 변경 신청을 받는 방법을 검토 중이다.

RC의 경우 소음 문제가 심각하고 실제로 생활관 거주민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RA가 느끼는 소음 문제 정도는 어떠한가.
RC와 생활관 간의 소음 문제에 대해 많은 불만사항이 제기되는데, 실제 생활관 내부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보다는 생활관 출입을 위해 지나다니는 길가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대부분이다. RC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 문제는 RC 거주 학생들의 불만으로 이어진다. 이에 대해 학생들이 RA에게 소음 제어를 요청한다. RA들도 학생인 만큼 매시간 생활관에 머무는 것이 아니므로 모든 소음에 대한 제어가 힘든 편이다.

RC에는 많은 학생이 한 건물에 모여 사는데 학기 중에 이성 생활관 출입이나 음주/흡연 문제들이 발생하지는 않는가.

신학기 초 잦은 술자리에 과음한 사생들이 소음 문제를 만드는 경우들은 있지만, 기물 파손과 같은 심각한 수준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정규학기 중의 이성 생활관 출입과 관련해서는 RA들이 제보를 받거나 따로 이성 생활관 출입을 한 사생을 적발해 벌점을 부과하는 때도 있으나, 그 빈도는 높지 않다. RC 내부에서 흡연을 사례가 학기당 1~2회 정도 발견되어 이에 상응하는 벌점을 부과하고 있다. 생활관 내부의 흡연보다는 생활관 건물 가까이에서 흡연하는 사람들 때문에 담배 연기가 생활관 안으로 들어와서 사생들이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잦다.

RC에서 입·퇴사 기간 혹은 방학 동안 어수선한 분위기를 틈타 학생들 사이에 이성 생활관에 출입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제보가 있었는데, 정확한 사실 관계가 무엇인가.

RC는 계절학기 중에 행사용 생활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대학 학생이 아닌 사용자 중에서 이성이 같은 층을 쓰는 경우가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규제를 하지 않지만, 재학생들의 경우는 엄격하게 사생 수칙을 적용하고 있다.
생활관 입·퇴사 기간에는 신입생 가족들이 각 층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제한하지 않으려고 하다 보니 입·퇴사 기간에는 각 층의 이성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지 않다.

RC에서 택배와 관련된 학생들의 불편이 상당히 많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있는가?

생활관 출입구에 설치된 카드 체크기의 위치를 바꿨다. 기존의 출입통제 시스템으로는 택배의 도난 및 분실 우려가 있어 카드 체크기의 위치를 바깥문으로 옮겼다. 또한 이번 학기부터 RC의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RC에 설치된 자판기의 위치를 옮긴 후 기존의 자리를 택배 물품 보관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보안 강화를 위해 RC 입구 쪽에 CCTV 2대를 새로 설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