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지원 현황
대학원생 지원 현황
  • 곽기원 기자
  • 승인 2016.03.09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의 대학원생들은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면서 ‘월급’의 형태로 학교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다. 재정지원제도는 펠로우십(Fellowship), 학생조교수당(Assistantship), 기타지원금(Other Grants)으로 구분된다.
펠로우십의 경우 교비와 학과기금, 외부재단에서 기부받은 기금으로 운영하는 내부펠로우쉽과 정부, 외부장학재단과 같은 외부기관에서 직접 선별하여 학생에게 지급하는 외부펠로우십으로 구분된다. 교내외 펠로우십의 현황은 오른쪽 표와 같다.
학생조교수당은 대학원생이 교육, 연구, 행정 업무에 참여하면서 받는 대가성 인건비를 뜻하며 2016년도 기준 등록금보조금액과 생활비보조금액을 합쳐 석사과정은 월 1,176,500원, 박사과정의 학생은 1,453,000원의 조교수당이 기준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교수의 재량에 따라서 추가수당이 지급될 수 있다.
우리대학은 대학원생의 내·외부 장학금의 이중수혜를 허용하고 있으며, 외부 장학금의 자체 규정에서 이중수혜를 금지하지 않는 경우에 복수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대학원생에게 직접 지급되는 수당 이외에도 교내 대학원업무팀에서는 대학원생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원총학생회에 교비를 지원하고 있다. 대학원총학생회는 지원받은 교비와 학생회비를 통해 대학원생을 위한 문화버스 행사와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풋살대회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포스텍은 외국인 신입생 지원 장학금, 자치단체 교비지원 등을 대학원생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