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전자과 교수의 '시간 지연 시스템'논문 최다인용 논문 ‘1위’
우리대학 전자과 교수의 '시간 지연 시스템'논문 최다인용 논문 ‘1위’
  • .
  • 승인 2015.09.09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부견(전자) 교수, 오토메티카 저널서 2011년 발표논문
여러 전자 기기가 유, 무선으로 연결된 시스템에서는 전송속도의 제약 때문에 ‘시간 지연’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렇게 시스템에 시간 지연이 일어나게 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성능이 저하되곤 한다. 따라서 이런 시간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나 정리가 논문으로 제시되곤 했다. 이 중에서도 우리대학 전자전기공학과 박부견 교수의 논문이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제어분야 세계적 권위지 ‘오토메티카(Autometica)’의 논문 가운데 ‘최근 5년간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1위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논문 인용 데이터베이스인 스코퍼스(Scopus) 기준으로 398회 인용됐으며, 2위에 오른 논문이 발표시기가 1년 앞섰음에도 인용횟수가 316회에 그친 것으로 볼 때 학계가 관련 논문에 보인 관심이 더욱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근사값을 최소값으로 판단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박 교수는 더욱 정확한 안정성 여부 판단을 위해 ‘역볼록조합의 최소값 정리’를 만들었다. 이 정리를 이용하면, 근사값이 아닌 역볼록조합의 최소값을 구할 수 있어, 더욱 안정성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오토메티카지는 매월 최근 5년 기준으로 이 저널에 게재된 논문의 인용횟수를 집계, 순위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순위의 대상은 2010년 1월 이후 발표된 논문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