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태현 부총장, 日 SPSJ International Award 수상
장태현 부총장, 日 SPSJ International Award 수상
  • .
  • 승인 2015.06.0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분자 분야의 여러 문제를 해결한 공로 인정받아
우리대학 부총장 장태현(화학) 교수가 일본 고분자학회가 수여하는 ‘SPSJ 인터내셔널 어워드(International Award)’를 수상했다.
SPSJ 인터내셔널 어워드는 일본 고분자학회가 지난 94년부터 매년 전 세계 고분자 과학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과학자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장 교수가 고분자 분리·분석 분야에서 세계 과학계를 선도해 온 공로로 이 상을 수상했다.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장 교수는 미국 표준국 고분자연구부와 한국화학연구소를 거쳐 88년 우리대학 화학과 교수로 부임했으며,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분리 등 다양한 검출 기법을 활용했다. 이를 바탕으로 종전에는 불가능했던 고분자의 정밀한 분리와 분석에 성공했고, 고분자 과학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왔다.
특히 블록공중합체를 블록별로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해 분자 단위에서 정밀하게 제어된 블록공중합체의 자기조립구조에 대한 연구 결과를 냈다. 또한 정밀 분취를 통한 비선형 고분자의 유변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도 창출해 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일본 고분자학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고분자과학 전문 학회로, 시상식은 지난달 28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리는 연례 학술 발표회에서 있었다. 장 교수는 수상을 기념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