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문 교수 미 ISI 최다 피인용 논문 저자로 선정
박수문 교수 미 ISI 최다 피인용 논문 저자로 선정
  • 정현석 기자
  • 승인 2003.04.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과학자로는 처음... 전세계 과학자 3천여회 인용

화학과 박수문 교수가 국내 과학자로는 처음으로 미국 과학정보연구소(ISI)로 부터 재료과학 분야 최다 피인용 논문 저자로 선정되었다.

최근에 과학인용지수(SCI)를 도입해서 널리 알려진 ISI는 세계 과학 논문 가운데 인용논문 저자를 조사, 자연과학ㆍ의학ㆍ공학 등 21개 분야에서 약 2,500명의 최다 피인용 논문 저자들을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박 교수는 △전도성 고분자의 합성ㆍ분해 메커니즘 △ 반도체 물질 안정성의 열역학적 설명 △새로운 분석기기의 설계 등에 관한 논문이 전세계의 과학자로부터 약 3천여건에 이르는 인용을 받아 ISI의 재료 과학 분야 사이트(http://www.ISIhighly citied.com)에 이름이 올랐다. 한편 박 교수가 재료과학 분야에 이름이 오르게 된 것은 미국에서는 박 교수의 전공인 전기화학을 재료과학 분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 논문의 인용은 각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자들 간의 상호 작용이기 때문에 인용지수는 논문의 우수성 및 과학 기술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자 최다 피인용 연구자로 선정되는 것은 과학자로서 큰 영광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계의 국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는 최다 피인용 과학자들의 국적은 4월 현재 미국이 1천673명으로 가장 많고, 영국 189명, 독일 105명, 일본 65명 등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우리 대학은 국내에서 최초로 최다 피인용 과학자를 보유한 기관이 되었으며 한국인으로서는 박 교수 외에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이서구 박사, 아크론 대학교 한창대 교수 등 세 명이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