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브로 안전한 실험실을 만드는 우리대학
시나브로 안전한 실험실을 만드는 우리대학
  • 최태선 기자
  • 승인 2015.04.0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공학과 실험실 안전교육 세미나 실시
최근 우리대학이 안전한 실험실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 3월 20일 오후 5시에 우리대학 기계공학과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1층 강당에서 실험실 안전교육 세미나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이근원(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박사가 연사로 참여했다. 이 박사는 ‘실험실 내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과 안전대책’을 주제로 실험실의 화학물질 사용에 따른 안전보건관리 방안과 실험실 내 잠재 위험 요소를 찾아내는 능력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기계공학과의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이재윤(기계) 씨는 “우리대학에서 온라인으로 인터넷 안전교육을 실시하지만 생각보다 효과가 미비한 것 같아서 안전에 대한 외부 전문가를 초청했으며, 실제 현장에서 진행한 강의라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2학기 초에도 안전 교육을 한 번 더 실시할 예정이다”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말했다.
올해 우리대학은 안전한 실험실 문화 정착을 위해 이번 행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실 안전교육을 실시해왔다. 우리대학 총무안전팀은 이번 학기가 시작할 때, 연구 활동 종사자들에게 기존 종사자는 최소 6시간, 신규 종사자는 최소 8시간의 온라인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뿐만 아니라 기계공학과 이전에 우리대학 신소재공학과와 화학공학과는 각각 3월 4일과 9일에 학과별 맞춤 실험실 안전교육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