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해 우리대학과 세계 연구기관의 연구 성과를 보다
빅데이터를 통해 우리대학과 세계 연구기관의 연구 성과를 보다
  • .
  • 승인 2015.03.1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성과 분석 솔루션 「SciVal」 구독
연구자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인 연구 성과를 어떻게 수치화할 수 있을까. 기존에 저널 Impact Factor나 논문 인용 수 등을 통해 연구 성과를 계량화하는 방법이 발전하고 있으나,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 인용수를 통해 평가해 한계가 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상대적인 평가를 위해 비교 분석을 하려면, 상당히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박태준학술정보관에서는 2015년부터 연구성과 분석 솔루션 「SciVal」 을 신규로 구독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의 연구 현황 분석은 물론, 타 연구 기관과의 비교 분석, 주제에 따른 세계적인 연구 트렌드 파악 등의 분석 결과에 구성원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된다.
「SciVal」은 Scopus DB에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연구 논문의 세계 학계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산정한다. 뿐만 아니라, 출판 시기 및 연구 분야의 특성 등 상대적인 요인을 고려한 지표가 사용되고 있어, 연구 성과를 바라보는 보다 넓은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 차원의 업무에 활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 및 연구자들에게도 관심 있는 연구 주제 분야 및 연구기관의 현황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