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창립 28주년 기념식 개최
RIST, 창립 28주년 기념식 개최
  • 오준렬 기자
  • 승인 2015.03.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만족·신념·신뢰를 바탕으로 도약 목표
포스코 산하 실용화전문연구기관 RIST가 지난 2일 포항 본원에서 우종수 원장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28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우종수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RIST는 그동안 염수리튬직접추출기술, 니켈융복합제련기술 등 혁신기술을 개발을 바탕으로 주어진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 왔다”라며, “RIST가 세계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연구기관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기술의 개발은 물론 기술의 실용화 및 사업화 과정을 거쳐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기술혁신에 대한 신념을 잃지 말아야 하며, 윤리적이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할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또한 “포스코 가족의 미래인 메가 프로젝트를 완성시켜 재무적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성장기반을 굳건히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다.
RIST는 1987년 포스코가 기술경쟁력 제고와 국가 산업기술개발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 연구기관으로 포스코, 우리대학과 함께 연구·개발 삼각협력체제의 한 축으로 설립됐다.
설립 초기에는 차세대 제철 기술인 파이넥스와 스트립캐스팅을 개발하고,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수 있도록 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연료전지, 마그네슘 판재,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의 소재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연구 기반을 쌓았다.
최근에는 포스코의 신성장 사업 전략과 연계하여 염수리튬 직접추출, 니켈융복합제련, SNG합성 등 포스코 메가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