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 우리대학 설립 관련 저서 발간
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 우리대학 설립 관련 저서 발간
  • .
  • 승인 2015.03.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의 뿌리와 정체성을 되새기며 도약을 희망
우리대학 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소장 최광웅)는 우리대학 설립 배경과 과정을 조명한 단행본 『최고 연구중심대학으로』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고 박태준 설립 이사장의 대학 설립 의지와 대학 개교 및 운영 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국가 발전과 인재 양성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세계적 철강회사 포스코와 국내 최초 연구중심대학 POSTECH을 설립한 설립 이사장의 의지는 이 책의 부제 ‘포스텍 설립-그 긴박하고 팽팽한 시간들’에서도   느낄 수 있다.
저자는 포스코에서 근무하다 1985년 포항공과대학 설립요원으로 발탁돼 학사과장,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부장, 기획부처장 등을 역임하고, 1999년부터는 포스코교육재단 임원으로 재직한 이광수 전 포스코교육재단 상무다. 이 전 상무는 “박태준 설립이사장의 교육보국 정신과 이 큰 뜻을 어떻게 실현했는지 재조명해 우리대학의 뿌리와 정체성을 밝히고 더욱 힘차게 도약하는 기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라며 집필 동기를 밝혔다.
한편, 이 책의 부록에는 박태준 설립이사장과 김호길 초대 총장의 삶과 정신을 짚어보는 '천하위공의 길을 걸어간 철인 박태준(이대환 작가)', 특수성으로서의 태준이즘 연구(송복 연세대 명예교수)', '지헌 김호길: 그의 인간과 사상(박이문 포스텍 명예교수)' 등의 글이 함께 실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