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즐거움을 수익으로 바꾸는 연금술
게임산업, 즐거움을 수익으로 바꾸는 연금술
  • 최태선 기자
  • 승인 2015.03.1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 게임이 만들어지기까지
‘리그오브레전드(라이엇 게임즈)’, ‘디아블로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피파온라인3(일렉트로닉아츠(주))’ 등은 요즘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게임 이름이다. 전혀 컴퓨터 게임을 접하지 않은 학생들도 게임의 이름 정도는 들어봤고 어떤 게임인지는 알 정도로 유명한 ‘명품 게임’들이다.
명품 게임 중 하나인 ‘디아블로3’는 발매 후 첫 날 전 세계적으로 350만 장 이상이 팔렸고, 2012년 한 해 동안 1,200만장이 팔렸다. 디아블로3는 자신을 대신할 캐릭터를 만들어 이야기를 진행해가며, 몬스터들을 무찌르는 온라인 액션 RPG게임이다. 게임 상의 자신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은 사람의 형상을 그대로 띄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신체 비율을 보여준다. 캐릭터들 대부분은 8등신의 몸에 남자캐릭터는 근육이 발달했고, 여자캐릭터는 늘씬해 보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들로 싸우면서 게임 속 이야기를 따라간다. 현실과 비슷한 게임 속 세상을 만드는 것은 도저히 한 두 사람의 능력으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명품 게임은 어떤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것일까? 포항공대신문은 명품 게임 중 하나인 ‘디아블로3’의 게임 제작진들을 조사해봤다.
디아블로3의 게임 제작진은 크게 나누면 관리 및 감독, 아티스트, 및 엔지니어로 나눌 수 있다.
관리 및 감독은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커다란 부분들을 각각 책임지고 관리한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디자이너라고도 불리며 게임에 관한 스토리나 세계, 시스템 등을 총괄적으로 기획한다. 전무이사는 게임제작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게임 제작 과정과 발매 이후의 경영을 담당한다. 게임제작감독은 게임기획자가 기획한 내용을 살펴보고 상품성에 대해 평가한다. 상품화가 결정이 나면 게임제작의 일정, 제작 예산 등을 총괄하며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책임진다. 그리고 제작기술, 아트, 디자이너, 스토리작가, 게임엔진제작, 사운드 등 각각의 팀별로 감독들이 있어, 각 팀 별 업무를 관리한다.
아티스트는 게임 속 등장하는 인물, 배경을 디자인하고 게임배경음악, 효과음, 기술 효과, 게임 인터페이스를 제작한다. 캐릭터 아티스트는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몬스터들을 창의적이고 독특하게 구상하고, 삽화를 그린다. 환경아티스트는 게임이 진행되는 필드와 주변 배경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애니메이터는 아티스트들이 만든 작품들을 이용하여 게임에서 재생되는 동영상과 게임 광고 영상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개념 화가는 몬스터의 종족이라던가, 게임 속 마을의 특징 및 역사 등의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역할을 하며,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TA는 테크니컬 아티스트의 약자로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아티스트다. TA는 아티스트와 엔지니어 사이의 의사소통을 도우면서 개발 효율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게임의 시각적 퀄리티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미술 감각을 이용하여 작품을 창작하는 아티스트와 더불어 이색적인 아티스트들도 존재한다. 작곡가들은 게임의 분위기를 연출할만한 적당한 배경음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게임의 배경음악을 새롭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에서의 효과음과 배경음악을 적재적소에 위치시킨다. 이야기 창작자는 각 게임 속 등장인물의 일대기부터 몬스터들의 습성과 생태 등을 구상하면서 마치 그것들이 실제로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생생한 설명들을 만들어낸다. 세계관 작가는 디아블로3 게임 속 역사와 일대기를 구상하며 게임의 진행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전체적인 세계관을 만들어낸다. 인터페이스 아티스트는 게임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겪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게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 창들을 만들고 적절한 공간에 위치시킨다.
아티스트들이 예술적인 측면을 담당했다면 엔지니어들은 기술적인 측면을 담당한다. 엔지니어는 아티스트들이 그린 삽화들을 게임 속에 등장시키기 위해 3D기술을 이용하여 입체적으로 만든다. 또한 사운드 아티스트가 만드는 배경음악을 게임에 적용시키는 역할을 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다 생기는 오류들을 찾고 수정하기도 한다. 엔지니어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게임 프로그래머는 게임 속 캐릭터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다. 온라인 프로그래머는 게임을 인터넷과 연결시켜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다.
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와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게임이라는 하나의 생명체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돕는다. 또한 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원이 수백 명이 넘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게임 산업의 발전은 청년 실업이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과학발전과 동시에 게임 산업의 발전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