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입학식 식사
2015학년도 입학식 식사
  • 김용민 총장
  • 승인 2015.03.04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의 새 가족으로 첫 걸음을 내딛는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아울러, 애정 어린 보살핌과 지원을 통해 자녀를 지금까지 잘 키워주신 학부모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1986년 국내 최초 연구중심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POSTECH은 지성, 인성, 도덕성과 열정을 보유한 인재들을 길러내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새롭게 Postechian이 된 여러분들도 POSTECH에서 생활하는 동안,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으며, 교수, 직원, 선배들로부터, 또 동료 학생들과 함께 마음껏 배워 나가길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이 POSTECH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는 기대로 가득 찬 날입니다. 여러분은 미래를 위한 굳건한 기반을 만들고 여러분의 높은 꿈을 향해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각자 마음 속에는 새로운 교우관계를 맺고,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것이라는 설렘으로 들떠 있을 것입니다.
Postechian이 된다는 것은 편안한 현재에 만족 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선구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를 높이 하고, 열정과 진실성을 갖고 여러분의 꿈을 심고, 키우고 이루어가는 것을 POSTECH에서 시작하기 바랍니다. 배움의 과정에 있어 어떤 도전에 직면하더라도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용기와 자신감으로 당당히 맞서 나가야 합니다. 기초를 튼튼히 하고, 여러분의 지식을 확장하며 전공 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평을 넓혀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수업을 통해 여러분의 잠재력을 발현하십시오. 저는 여러분들이 학문적 역량을 튼튼히 하는 것과 함께, 융합적 사고를 배양하고, 창의적이며 때로는 엉뚱한 아이디어도 스스럼없이 창안하는 습관을 길러 나갔으면 합니다.
물론 새로운 시작은 두려움도 함께 하는 법입니다. 여러분들이 새로운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할 때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학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새로운 상황과 요구에 위축될 필요가 없습니다. 어려움이나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언제든지 교수님이나 직원, 동료,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조언과 도움을 구하십시오. 이들과 소중한 인연을 맺어간다면 여러분의 경험을 탄탄히 쌓아나가는데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POSTECH의 교수와 직원, 연구원, 그리고 선배들은 여러분을 언제든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앞으로 평생 동안 지혜와 통찰력의 소중한 가르침을 쌓아 나가는 데에 있어 멘토와 동료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Postechian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분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주고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들에게 다가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모험 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십시오.
POSTECH에는 여러분들이 포항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국제적 안목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인문·사회과학은 물론, 리더십 훈련, 해외 단기유학 프로그램 등 대학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십시오. 전공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만의 폭넓은 생각과 관심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 전공 이외의 분야로 시각을 넓혀 나가는데 주저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찾고 구해야 할 가르침은 강의실이나 실험실에만 있지는 않습니다. 세계를 무대로 삼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는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소통 능력이 탁월한 사람입니다.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세계관을 넓혀 가기 위해,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교류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덧붙여, 신입생 여러분에게 특히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POSTECH은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문화를 대학 전반에 확산시키고, 기술이전과 창업을 통한 연구결과의 상용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특별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과학기술자로서뿐만 아니라 창업가/기업가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혁신적 연구도 수행하기를 당부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힘들고 불가능해 보이는 어려움에 종종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마십시오. 불가능 해 보이는 도전이라도 자신감을 갖고 당당히 맞서십시오. 장애물과 실패는 앞으로 여러분이 배우고 스스로 성장하며 궁극적인 큰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한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POSTECH 신입생 여러분, Aim High and Make the Impossible Possible!
마지막으로, POSTECH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봉사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지성인으로서 사회 곳곳에서 신실하게 봉사하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책무이며, 전인교육을 통한 미래 리더 양성은 POSTECH의 목표입니다. 개인의 성공과 성취만이 아니라,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는 Postechian이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의 대학 생활이 호기심과 학구열로 더욱 성숙해지고 충만할 수 있도록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빛나는 눈빛에서 POSTECH의 밝은 미래를 보며, POSTECH 모든 구성원을 대표하여 최선을 다해 높은 꿈을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가는 여러분을 도와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 드리며, 여러분과 가족의 앞날에 행운과 성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Welcome to POS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