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학생들을 위한 포털사이트 Popo 개설
우리대학 학생들을 위한 포털사이트 Popo 개설
  • 김상수 기자
  • 승인 2014.12.03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U, 기록물관리기관 등을 통합 운영, 시너지 기대
우리대학의 제28대 총학생회 주관으로 새로운 학부총학생회 홈페이지가 개설됐다. Postechian’s Portal을 줄여 PoPo라는 이름을 가진 새로운 사이트는 Hemos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한 뒤 홈페이지에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다(도메인 http://PoPo.postech.ac.kr/).
PoPo는 학생단체가 운영하던 많은 사이트의 기능 및 업무를 종합해 놓았다. 먼저, 전부터 시설예약에 자주 사용되며 총학생회의 여러 공지가 올라오고, 총학생회의 과거 자료가 있는 PoU 사이트의 상당수 기능을 이전했다. 현재 총학생회는 자료 및 기능이 모두 이전될 때까지 PoU 사이트를 임시 사이트로 대체했다(http://poutemp.postech.ac.kr/portal/). 뿐만 아니라 구글 드라이브로 이전된 총학생회 기록물관리기관의 링크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쉽게 총학생회의 공개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다. 예전에는 PoU 사이트나 총학생회 정보공개센터(stu.postech.ac.kr), 혹은 총학생회 드롭박스를 이용해 총학생회 정보를 공개했으나, 서버 관리 인력 부족이 심했고, 총학생회 정보공개센터의 경우 작년에 서버가 날아가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PoPo에서는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등의 커뮤니티 △배달 업체 정보 △장비, 장소 예약 △총학생회 사업 소개 △기록물 관리기관, 식단표, 셔틀버스 시간표 등의 링크와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포스텍 관련 사이트 정리에는 학생활동 및 자치회 주소나 idisk 등 쉽게 잊기 쉬운 온갖 사이트의 링크가 제공되고 있다. 배달 업체 정보 같은 경우 기숙사자치회 사이트(http://dorm.postech. ac.kr/dormunion/)에서 불러온 형태이나 차차 개선할 예정이다. 장비 대여 및 장소 예약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자유게시판, 벼룩시장 등에도 하나 둘씩 글이 올라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총학생회 행사 및 공지 글은 꾸준히 최신 소식이 업로드 되고 있다.
아직까지 PoPo가 완성된 사이트는 아니다. 예를 들어 총학생회 사업에서 총학생회 모토나 노하우 정리는 아직 빈 칸이고, 생활정보의 할인업체 정보 역시 비어 있다. 하지만 이는 28대 총학생회에서 29대 총학생회로 넘어간 후 꾸준히 개선될 예정이다. 총학생회는 건의사항 게시판을 만들어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꾸준히 개선작업을 해나가고 있다. 최근 PoPo는 완성이 한 달이 조금 넘는 사이트인데도 하루 방문객이 300명 가까이 되는 등 관심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