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Wi-Fi 로밍서비스에 가입완료
국제 Wi-Fi 로밍서비스에 가입완료
  • 오준렬 기자
  • 승인 2014.04.3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66개국에서도 Wi-Fi 서비스를 간편히 이용 가능
지난 16일, 우리대학이 국제 WiFi 로밍서비스인 ‘eduroam’에 가입함에 따라 해외대학 방문 시에도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HEMOS-ID로 해당 대학의 Wi-F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Wi-Fi는 기기운용과 유지가 필요한 만큼 접근이 제한되어 있다. 이 때문에 출장이나 학회 등으로 다른 학교에 방문하게 될 때 방문지에서 무선랜 접속 권한을 얻고 접속방법이나 접속 정보를 숙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게 된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 대학의 무선랜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함에 따라 전 세계 66개국 1만 곳 이상의 교육ㆍ연구 기관에서 eduroam 서비스를 통해 타 기관의 무선랜 자원을 무료로 활용하고 있다. eduroam이란 education과 roaming을 합친 말로 전 세계의 학생, 교육자, 연구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무선랜 로밍 서비스이다.
우리대학 구성원은 Wi-Fi 단말기에 SSID명을 eduroam으로 입력하고 접속계정에 자신의 HEMOS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비밀번호에는 개인 HEMOS-ID에 해당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현재 세계 54개국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eduroam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지난 3월 3일에 우리대학이 가입한 ‘eduWiFi’를 통해 국ㆍ공립 회원 대학에서도 WiFi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