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영공학은 오케스트라다
산업경영공학은 오케스트라다
  • 유온유 기자
  • 승인 2014.01.01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합과학으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아젠다
우리대학 산경과의 연구 분야는 생산시스템공학, 인간공학, 정보시스템공학, 그리고 최적화공학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금융공학, 기술경영, 마케팅, 인사조직론, 공급망경영 등을 포함한다. 과학과 경영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산경과의 2014학년도 교육 및 연구 방향은 융합과학으로 나아가고 있다. 새로 개발되는 교과목은 △창의적 종합설계 과목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이며, 새 연구 트렌드로는 △기업 분석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 △시스테믹 위기관리 경영 연구 등이 있다.
현재 개설 계획 중인 창의적 종합설계(capstone design) 과목은 기존 커리큘럼에 분산되어 있는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 관련 내용을 집약하여, <제품생산공정>(3학점)과 <공학설계Ⅰ>(1학점), <공학설계Ⅱ>(2학점)을 통합한 2학점 교과목이다. 2,3,4 학년을 통합 운영하며 복수 교수의 공동강의로 이루어진다. 학부 재학기간 중 최소 3회 반복 수강해야 하며 수강생들은 주제를 선택하여 여러 학기에 걸쳐 동일 주제로 장기적인 연구를 계속하게 된다. 기술기반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2014년 정식 개설을 목표로 현재 시범과목 2개를 기획했고, 창업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분석(business analytics)은 빅데이터나 소셜미디어 등의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을 거쳐 정보를 추출한 다음 미래 전략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기업분석의 주요 연구주제는 소셜네트워크 분석기술 개발과 데이터 마이닝, 그래픽 모델 기술 개발 등이 있다.
서비스 시스템의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 연구는 지난해 11월 개소한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를 중심으로 여러 기관의 의료전문가들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의료, 질병 등 다양한 헬스케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지식을 도출하고자 하는 통계적 이론 및 데이터마이닝 기법 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현재 수행 중인 연구 과제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한 ‘서비스사이언스 기반 고혈압환자 관리방안’과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반감기를 갖는 핵 의약품의 생산 및 배송계획 최적화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금융시스템의 보험ㆍ연금 산업에서 위험을 관리하고 재난 대응을 관리하는 체계적 위기관리 경영(systemic risk management) 또한 적극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