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S의 교육적 효과: 협업
QSS의 교육적 효과: 협업
  • 조범진 / QSS TFT 팀장, 교육학 박사
  • 승인 2013.11.06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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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SS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연구 환경, 스마트한 행정 및 편리한 생활시설을 구현함으로써 우리대학의 가치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실을 대상으로 하는 QSS 활동은 연구실의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주 1회 1시간가량 공동참여와 상호협력을 통해 실험실 기자재와 소모품을 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하게 재배치하는 것이다. 즉 QSS 활동은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협업은 협동심,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의 기반이 된다. 즉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실 환경조성을 위해 QSS 활동에 상호 협력하고 공동 참여하는 과정에서 협동심이 배양되고, 인식 수준이 다른 다양한 구성원이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정리정돈 등 활동 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호 교환하면서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공동의 목표인 실험실 환경 개선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과정에서 리더십이 함양되고, 실험 기자재 및 초자류 등을 재배치하고 활용도와 사용빈도에 따른 정돈 등으로 실험준비 시간을 절약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능력이 배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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