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깨끗한 연구환경, 스마트한 행정, 편리한 생활시설, 선진문화
안전하고 깨끗한 연구환경, 스마트한 행정, 편리한 생활시설, 선진문화
  • 조범진 / QSS TF 팀장
  • 승인 2013.05.22 0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에 QSS를 왜 도입하려고 할까? 대학의 많은 구성원이, 제조업체인 POSCO에서 혁신기법으로 개발되어 확산되고 있는 QSS를, 교육ㆍ연구ㆍ봉사를 주요 기능으로 하는 우리대학에 도입 및 정착시키려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다.
POSTECH’s QSS는 일회성 혁신이 아닌 지속적인 활동으로, ‘World-Leading University’를 달성하기 위한 5대 핵심가치1)와 함께 문화로 정착시켜 갈 철학이고 사상이다. 글로벌 경쟁사회에 있어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QSS를 통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연구 환경, 스마트한 행정, 편리한 생활시설, 선진 문화를 구현함으로써 우리대학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작년 6월에 QSS를 도입하여 실험실 10개와 행정사무실 1개에 QSS 활동을 추진했으며, 이를 통해 QSS 혁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올해 QSS 추진 기본방향은 ‘QSS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붐 조성’으로 지속적인 QSS 활동의 기반을 구현하는 것이다. 즉 교수, 직원, 학생, 연구원이 “QSS는 필요하고 좋은 것이다”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주요 방법은 △학과별 1개 이상 QSS 우수모델 완성 △상호협력적 QSS 활동 추진 △감사문화 교육 및 전파 등이다.
QSS가 현재는 불편하고 귀찮고 힘들더라도 우리대학에 원활하게 확산 및 정착 될 때, 실험실, 사무실, 생활시설은 안전하고 깨끗하게 조성되고, 행정은 효율적인 자원관리 및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구성원은 기본에 충실하고 긍적적인 감사 나눔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
QSS는 우리대학 수월성문화 실현의 기반으로,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1) 5대 핵심가치:△Excellence △Ownership△Integrity △Professionalism △Collaboration &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