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속 신기한 과학 이야기’
‘소리 속 신기한 과학 이야기’
  • 이재윤 기자
  • 승인 2012.11.21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가족과학축제-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와 연계 개최
포항시가 개최하고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가 주관하는 “제9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5회 과학체험 한마당”이 지난 9일부터 3일간 포항 실내체육관 야외광장에서 열렸다. 올해는 ‘소리 속 신기한 과학 이야기’를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소리를 통해 과학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체험행사를 펼쳤다. 같은 기간 동안 체육관 실내에서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주관한 제14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KIRC)가 연계 개최됐다.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과학체험한마당은 첨단 과학도시 포항의 위상을 홍보하고 과학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200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행사로, 이번 행사는 우리대학 과학기술진흥센터를 비롯한 포항시 소재의 과학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참여했다. 파라볼라 안테나, 전자 청진기, 음파 시뮬레이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소리의 발생, 성질 및 응용 등을 직접 느끼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이언스 매직 쇼와 사이언스 북페어도 마련돼 참가자들에게 소리와 관련한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전했다.
이와 연계 개최된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서는 대학생이나 연구자로 구성된 총 145개 그룹이 참여했다. 9일에는 지능로봇경진대회, 10일에는 퍼포먼스로봇대회가 연이어 진행됐으며 전 대회 영상이 인터넷 방송과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올해 지능로봇 부문에서는 동아대 소속 TITANZ팀이 제작한 ‘Hydra’(지형에 제약받지 않는 지능형 탐사로봇)가 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