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의 중요성
공정거래의 중요성
  • 이준호 / 수학 08
  • 승인 2012.11.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 서적이 넘쳐흐르는 시대다. 재테크하면 직장인들만 관심을 가질 것 같은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포스테키안 들은 제태키를 하고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테크는 소액으로도 가능한 주식투자일 것이다. 주식투자와 관련해 공정시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포스테키안 들에게 말하고 싶다.
많은 이들이 소위 ‘작전주’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작전주’는 증권브로커와 대주주가 공모해 특정 기업의 주가를 폭등시켜 시세가 좋을 때 팔아 이익을 챙기는 행위의 대상이 되는 주식이다. 이것의 문제점은 일반투자자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만든 영화도 있다. 영화의 제목은 ‘작전’이다. 이 영화를 본다면 제대로 이 행위가 어떠한 것인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낌새가 이상한 주식을 보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본 포스테키안은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할까?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바로 ‘신고’하기 이다. 그 흐름을 제대로 읽었다면 개인투자자들도 돈을 한 순간에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일이 포스테키안에도 일어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 기회를 통해 포스테키안이 돈을 벌면 그 순간에는 기분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미래의 리더인 포스테키안에게 어울리는 행동인가에 대한 대답은 말을 하지 않더라도 모두가 알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그것을 어디에 신고해야 할까? 경찰? 아니다. 바로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이다. 이 두 기관은 불공정 거래에 대한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만약에 그 신고내용이 사실이라고 인정될 경우 신고자에게 소정의 포상금을 지불하니 비록 많은 돈을 벌지 못했더라도 아쉬워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행위를 볼 경우 꼭 신고를 했으면 좋겠다.
주가조작의 경우는 자본시장에서 일어나는 불공정거래의 일부분이다. 필자가 이러한 이야기를 포스테키안에게 하는 이유는 공정시장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다. 졸업한 뒤, 학계나 기업으로 가면 돈과 관련된 업무도 분명히 하게 될 것인데, 예를 들면 연구실의 연구비 카드가 있다. 이것은 많은 포스테키안들에게 익숙할 것이다. 공정시장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금융활동을 하게 된다면 의도했던 의도치 않았던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미래의 리더가 이러한 일은 겪으면 국민으로서, 같은 동문 출신으로서 안타까울 것이다. 이러한 일을 앞으로 보지 않기를 기도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