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종합대상 수상
2012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종합대상 수상
  • 김정택 기자
  • 승인 2012.03.21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교육환경 구축 성과 인정 받아 … 평가 대상 아쉬워

우리대학은 한국언론인연합회(회장 이상열)가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2012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참교육 대상은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선정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상으로 매년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학문적 가치 창조, 교육정책의 창의성과 개혁성, 글로벌 경쟁력 등을 평가해 선정한다. 우리대학은 교육, 연구, 교수, 국제화, 경영혁신의 5대 중점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2010년에 이어 두 번째 종합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편, 작년에는 이 상에서 혁신교육 분야를 수상했다.
이번 선정에서 우리대학이 종합대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인재교육 건양대학교 △사회책임교육 명지전문대학 △인성교육 삼육대학교 △글로벌온라인교육 숭실대학교 △의료교육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글로벌교육 울산대학교 △창업교육 인덕대학교 △국제화협력교육 호남대학교 △산학협동교육 호남대학교 △산학협력교육 호서대학교 등 모두 12개 대학이 선정됐다.
우리대학이 5대 중점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과 종합대상을 두 번째로 수상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기존 우리대학과 비교 평가됐던 국내 유수의 대학과 겨루지 못했다는 점은 아쉽다. 더불어 올해 평가와 비교했을 때, 작년과 재작년 평가에서 제외되거나 신규 또는 재 추가된 분야가 많다는 점은 평가 방식 자체의 신뢰성에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역발전교육, 미래교육, 첨단과학교육 등의 분야가 올해 제외됐으며, 의료교육 등의 분야가 추가됐다.
한편, 시상식은 지난 15일(목)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장태현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