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식사
  • .
  • 승인 2012.03.0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실 밖도 소중한 배움터 … 과학기술의 근본적인 측면을 탐구
   

안병엽 법인이사

포스텍에 입학한 신입생 여러분, 진심으로 반갑고 입학을 환영합니다. 아울러, 귀한 자녀를 훌륭하게 길러 저희 대학에 맡겨주신 학부모님들께도 감사와 축하를 드립니다.
학부과정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꿈과 포부를 이제 보다 크고 당당하게 펼치고 실현시켜 가야 할 중요한 시기를 맞이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당히 입학한 포스텍은 과학기술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가진 인재들을 훌륭한 장래의 글로벌 리더로 길러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앞으로 포스텍의 우수한 교육을 바탕으로 실력을 갈고 닦아 여러분의 비전과 꿈을 실현시켜 가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포스텍의 존재 이유이자 희망입니다. 오늘 이 입학식을 통해 과거의 짐은 던져 버리고 자신의 비전과 꿈과 목표를 되새겨, 새 마음 새 뜻으로 대학생활에의 각오를 다지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4년간, 여러분은 과학자 또는 공학자로서뿐만 아니라 인격적으로도 크게 변화되고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위해 뚜렷하고 높은 목표를 세우고, 자질과 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겠습니다. 특히 뛰어난 학문적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초학문과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강의실 밖도 소중한 배움터라는 것을 명심해 주기 바랍니다. 즉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각에 대한 이해와 비평적 관점의 형성은 강의실 바깥 세상과의 소통과 체험을 통해서 더욱 완성시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학업에 있어서는 되도록 일찍부터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만들어 학문적 안목을 넓히고 연구와 학업 열정을 키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높은 도덕성과 윤리의식,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심 또한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학업이나 장래 진로, 가치관 문제에 따른 고민이나 궁금한 점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여러분의 지도교수님이나 다른 교수님들은 물론 동료, 선후배들에게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십시오. 대학생활 동안 여러분은 주변의 스승, 선후배, 친구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해 나감으로써 더 많은 배움의 기회를 얻고 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원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전문가와 학자로 성장하기 위해 한 차원 높은 실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과학기술의 보다 근본적인 측면을 깊이 탐구해야 할 것입니다. 대학원에서는 좋은 질문을 던지고 획기적인 발상을 해내는 능력, 창의와 열정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 그리고 혁신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길러 독립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어려운 연구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도전정신과 끈기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힘들고 어려운 과제라고 해서 쉽게 포기하고 회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도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과감히 부딪치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때로는 실패로 이어질지라도,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고, 이러한 실패가 궁극적인 성공으로 여러분을 이끌 것이라는 걸 명심해 주기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포스텍 신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은 포스텍의 새 식구가 되었습니다. 포스텍은 지난해 12월 유명을 달리하신 박태준 설립이사장님이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과학기술리더를 양성하여 과학기술 진흥을 통해 국가와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뚜렷한 설립이념을 갖고 포스코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개교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자랑스러운 포스텍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건학이념의 참뜻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해 주기를 간곡히 당부합니다.
끝으로, 신입생 여러분의 장래에 더 큰 성취와 영광이 함께하기를 바라며, 앞으로 캠퍼스에서 여러분을 직접 만날 기회를 기대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이 자리를 함께 하고 계시는 학부모님과 신입생의 입학을 축하하고 격려와 조언을 해주시기 위해 귀한 시간 내주신 안병영 법인 이사님께 깊은 사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