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소개 | 조직 | 연혁 | 신문발행일정
> 뉴스 > 315호 > 칼럼 > 사설
   
[사설]
지속 가능한 성장
[315호] 2012년 02월 10일 (금) . @

오늘은 포스텍의 제22회 졸업식으로 올해에는 박사 245명, 석사 203명, 학사 303명이 졸업을 한다. 졸업은 그동안의 노력을 학위로 결실을 맺는 보람 있고 의미 있는 마무리이지만, 동시에 더 넓은 세상에 나가 새로운 도전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시작이다. 대부분의 졸업생들의 가슴 속에는 졸업의 기쁨과 함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설레임이 자리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졸업생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면서, 졸업생들의 미래 설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화두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
1987년 UN의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는 ‘우리들의 미래’(Our Common Future)로 알려져 있는 브룬트란트(Brundtland) 보고서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을 ‘다음 세대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지속 가능성은 세계, 국가, 회사를 막론하고 사회나 조직, 공동체가 선순환을 통하여 구성원이 만족하는 바람직한 상태를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자원이용의 효율성을 최대화하면서 경제성장을 추진하는 녹색성장이나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이 속한 사회에 대한 공헌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다양한 협력과 이익공유를 통하여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상생의 산업생태계도 지속 가능한 성장의 예로 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은 단순히 회사나 조직뿐만 아니라 우리 졸업생들에게도, 특히 학업을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는 졸업생들에게 중요하다. 졸업생들은 지금까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학위취득이라는 눈앞의 목표를 향하여 열심히, 어쩌면 단순하게 달려왔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를 벗어나는 졸업생들에게 다가오는 미래는 본인이 정하지 않으면 목적지도 일정표도 없는, 모든 것을 본인의 관심과 의지, 계획으로 꾸려갈 수 있고 꾸려가야 하는 자유여행과도 같다. 졸업생들이 앞으로 무한한 능력을 펼쳐나가는 과정에서 성공에 대한 조급증으로 자신을 소모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발전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를 바라면서, 이에 도움이 될 만한 방안들을 제시해 본다.
첫째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다. 무릇 목표가 없는 성장이란 있을 수 없다. 앞만 보고 열심히 산을 올라갔더니 원하던 산이 아니라 옆의 산이었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다. 본인이 만족할 만한 성장을 위해서는 눈앞의 이익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는 자세로, 인생을 걸만한 의미 있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둘째는 치밀한 계획 수립이다. 목표가 설정되면 대부분의 경우 그 목표에 빨리 도달하고 싶은 조바심이 생긴다. 그런데, 세상의 이치는 서두를수록 실수가 많아지고 시행착오가 쌓이면서 오히려 일이 늦어진다. 이를 피하려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단계들을 정의하고, 이 단계들을 순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해 나가야 한다. 세 번째는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이다. 명확한 목표가 있고, 치밀한 계획이 있어도 주위의 설익은 성공을 보게 되면 초조해지고 자신만 뒤처진 것 같은 불안감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 자신의 목표, 계획,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늦게 가더라도 꾸준히 가는 것이 결국 정상에 올라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네 번째는 꾸준한 자기계발이다. 세상은 항상 역동적이고 급격하게 변화한다. 이런 환경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변화에 맞추어 목표와 계획을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변화를 예측하고 스스로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현재에 적응한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역량 계발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애정이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자신감과 자기계발을 바탕으로 꾸준히 전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이런 과정에서 때로는 자신에 대하여 실망할 수도 있고 힘에 부쳐 지칠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신을 스스로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면서 재충전을 위한 휴식을 선사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들은 졸업생들 뿐만 아니라 우리 포스텍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비전 공유를 통한 목표설정, 실행과제 정의를 통한 계획수립, 지금까지의 성과와 구성원에 대한 믿음을 통한 자신감, 자원의 적절한 배치와 활용을 통한 역량강화, 구성원을 행복하고 신바람 나게 만드는 정책 등은 포스텍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성찰과 실천을 통하여 포스텍과 포스테키안 모두에게 꾸준하고 활기찬 발전이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의 다른기사 보기  
ⓒ 포항공대신문(http://times.postech.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포항공대신문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3767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청암로 77( 경북 포항시 남구 효자동 산 31번지 ) | TEL 054-279-2622, 2625
창간 : 1988년 10월 26일 | 발행인 및 편집인 : 김도연 | 주간 : 임경순 | 편집장 : 명수한(국문), 곽준호(영문)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도연
Copyright 2009 포항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reporter@pos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