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사] 수많은 역경과 고난에 부딪히며
[졸업식사] 수많은 역경과 고난에 부딪히며
  • 김용민 총장
  • 승인 2012.02.1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권에는 그만큼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인식하길

존경하는 정준양 이사장님과 법인 이사님, 오늘 축사를 해주실 손욱 교수님과 여러 내외귀빈과 가족 친지,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졸업생 여러분!
포스텍 2011학년도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 우리는 포스텍에서 학위과정을 끝마친 자랑스런 졸업생들의 성과와 성공을 격려하고, 축하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포스텍 전 구성원을 대표하여 졸업생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오늘의 영광을 있게 해주신 교직원들과 학부모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런 졸업생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매우 특별하고 의미있는 날입니다. 학사학위를 받는 여러분들은 포스텍에 입학할 때는 가슴에 품은 포부에 비해 미숙한 부분이 없지 않았지만, 이제는 훌륭한 교육을 받고 촉망받는 젊은이로 성장하여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또, 대학원 과정의 졸업생들은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충분한 준비가 된 전문가와 학자로서의 뛰어난 역량과 자질을 갖추고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여기에 오기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움을 극복해 가면서 오늘의 영광스러운 자리를 맞이한데 대해 찬사를 보냅니다.
여러분은 인생의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졸업의 영어적 표현인 ‘commencement’의 원뜻과 같이, 새로운 여정의 출발점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미지의 미래를 향해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여러분의 비전과 꿈, 사회에 대한 자신의 소명이 무엇인지를 되새겨야 할 때입니다.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야 할 지금, 한편으론 가슴 설레이지만, 다른 한편으론 무엇이 앞에 놓여있을지 알 수 없기에 불안하기도 할 것입니다. 포스텍 밖의 세상은 확연히 다릅니다. 여러분 스스로 더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할 것이며, 그것에 대한 책임이 이제는 따를 것입니다. 여러분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많은 일들과, 여러분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시련과 역경에 직면할 때도 있고, 분명 실패도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여 걱정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신념을 갖고 큰 꿈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능히 극복하고 장애물을 헤쳐나가 성취를 이룰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여러분은 탄탄한 기초역량을 바탕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정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감, 용기 강한 의지, 노력, 인내가 필요합니다. 목표를 높이 하고, 여러분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이룰 수 있도록 부단히 매진하기 바랍니다. 우리 졸업생들은 앞으로 정말 잘해 나갈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미래를 향한 새로운 여행을 시작하는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몇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진정한 리더십에 관해서입니다. 리더는 따르는 사람이 있음으로 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리더는 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솔선수범 하는 사람입니다. 높은 자리에 있다고 하여 존경과 신뢰가 자연히 따라오지 않습니다. 타인을 존중하며, 자기 자신에게 진실되고 정직하게 맡은 바 소임을 성실히 이뤄나갈 때 존경과 신뢰가 따라옵니다. 저는 여러분이 선택한 전문영역에서의 뛰어난 역량 뿐만 아니라 봉사정신과 높은 도덕성을 갖추어 인격적으로도 존경받는 진정한 리더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둘째, 실패에 관해서입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좁고, 수많은 역경과 고난에 부딪히며 때로 실패를 경험해야 합니다. 실패하더라도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 큰 성장의 기회로 삼는 계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실패의 원인을 냉정히 분석하고, 여러 조언을 받아들이며 실패를 통해서 배워나갈 때, 이러한 경험에서 축적된 지혜와 창의성은 다음에 맞닥뜨릴 도전을 수월하게 헤쳐나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의 궁극적인 성공을 결정짓는 것은 실패에 대처하는 여러분의 태도에 달려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특히, 절대 좌절하거나 위축되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바랍니다. 실패를 통해 얻는 가장 좋은 것은 겸손입니다. 그렇지만 결코 실패에 굴복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이 뜻한 목표와 비전을 잃지않고 나간다면, 최종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을 반드시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여러분들이 언제 어디에서든 개인의 이익을 좇기 보다 공익을 우선시하고, 타인을 배려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여러분의 개인적 성공 또한 중요하지만, 여러분이 가진 뛰어난 재능과 역량을 여러분 자신만을 위해서 쓰여져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이 많은 면에서 누리고 있는 특권에는  그만큼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씨를 키우며, 자신보다 못한 이들을 배려하는 봉사의 마음가짐을 키우고 실천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더 높은 지위에 오르고 권한이 커질수록 자신의 이익 보다 공익을 우선시 해야 할 중요성은 더 커집니다.  여러분들이 이제 포스텍을 떠나더라도  ‘국가와 인류에 공헌한다’라는 포스텍의 건학이념을 되새기고 앞으로의 좌우명으로 삼아 꼭 실천해 나가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여러분이 이 사회와 세계를 이끌어나갈 리더로서 인류 번영에 공헌해 나갈 때, 여러분의 모교 포스텍의 가장 큰 기쁨이자 자랑이 될 것임을 기억하고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졸업생과 포스테키안 여러분!
포스텍은 지난해 12월 개교 25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포스텍은 짧은 시간만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여러분은 이 위대한 역사 창조에 함께 한 일원이었으며, 지금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포스텍과 함께 한 경험과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며, 자랑스런 포스테키안으로서의 자부심을 지켜나가 주시길 바랍니다. 사회 여러 분야에서 긍지를 갖고 성실하게 헌신적으로 기여하는 여러분과, 많은 포스텍 동문들에 의해 앞으로의 사반세기는 지난 사반세기 보다 우리 포스텍이 더 큰 발전과 영예를 누릴 것임을 확신합니다.
다시 한번 오늘 영예의 학위를 받고 자랑스런 포스텍 동문이 되는 졸업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펼쳐질 여러분의 여정에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오늘 이 자리를 함께 하고 계시는 가족 친지, 대학 구성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포스텍에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odsp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