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총장, IEEE 의학생명공학회 모얼락상 수상
김용민 총장, IEEE 의학생명공학회 모얼락상 수상
  • .
  • 승인 2011.09.0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민 총장이 IEEE(국제전기전자공학회) 산하 EMBS(의학생명공학회)가 선정, 수여하는 ‘윌리엄 J. 모얼락상’(이하 모얼락상)을 수상했다.

 EMBS는 생명의학공학분야에서 세계 최대 학회로서 2년마다 전자기술 연구결과의 산업화에 탁월한 업적을 보인 학자나 산업계 인사를 대상으로 모얼락상을 시상하고 있다.

 김 총장은 의학 영상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내놓았으며, 특히 최근에는 질병 진단과 치료를 위한 정밀조직 화상촬영에 응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의학 초음파기술을 임상실험에 적용하는 데 성공하는 등 그동안 많은 연구결과를 산업에 응용한 것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지페이 리앙 EMBS 회장은 “김용민 교수는 지금까지 의학 영상기기와 의료정보시스템에 활용되는 전자 기술의 개발과 응용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들을 선보여 왔다”며 “그의 연구 성과는 생명의학 분야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문제 해결에 큰 기여를 했다”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김 총장은 지난 82년 미국 워싱턴대 교수로 임용된 이래, 의료영상처리, 컴퓨터 구조 등의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99년 워싱턴대 생명공학과장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 생명공학분야에서 워싱턴대를 세계 5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과학자로서만이 아니라 바이오메디칼 분야 리더로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이 상은 EMBS가 생명의학공학 분야 학문 육성과 관련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생명의학에 관련된 전자기술 응용에서 중대한 기여를 한 인물을 선정, 시상하기 위해 1960년에 제정되었다.

 한편, 시상식은 8월 30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33회 EMBS 국제학술대회에서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