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18주년 총장 기념사
개교 18주년 총장 기념사
  • 승인 2004.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대학’위해 더욱 분발하자”
국내 최초의 연구중심대학이란 기치를 내걸고 의욕적으로 출발한 우리대학이 개교 18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동안 재단과 포스코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교수들의 열정적인 연구·교육활동 학생들의 투지 넘친 학문 탐구, 직원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세계적인 유수 대학들과 경쟁하면서 본연의 교육과 연구 활동을 성실히 수행해 왔으며, 각종 대학평가나 정부시책사업 유치 등에서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오로지 구성원 여러분의 애교심과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 생각하며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나라 최고의 이공계 대학이라는 1단계 목표는 어느 정도 성공하였다고 자평할 수 있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이룬 작은 성취에 자족하지 않고, 세계적인 명문대학 실현이라는 우리의 꿈과 목표 달성을 앞당길 수 있도록 구성원 각자가 더욱 분발해주실 것을 간청합니다.

앞으로 2년 후면 우리대학이 개교 2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아직은 일천한 역사이지만 옛 말에도 스무 살이면 ‘약관(弱冠)’이라 하여 성인으로 인정해 주는 나이입니다. 이에 우리대학도 세계적인 대학으로 당당하게 인정받고 더욱 높이 도약하기 위한 계기로 삼고자, ‘개교 20주년 기념사업’을 구성원들의 의지와 열정을 모아 다양하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20주년 기념사업은 지금까지 우리대학의 성과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새로운 20년을 향한 발전 의지를 가다듬을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국제적 학술행사 개최 및 우수 연구활동 소개 -각종 기념행사 및 문화행사 개최 -대학 발전기금 모금 및 홍보활동, 그리고 -20년사 편찬활동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대학발전위원회’ 활동과 연계하고 대학 발전전략인 선택과 집중, 학제간 협력 및 국제화를 기반으로 우리대학의 발전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릴 것입니다.

또한, 지금의 국내 최고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명실상부한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기 위해 연구와 교육 부문에 있어서도 선진적인 제도 도입과 운영 및 여건 개선 노력을 전개해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 여러분의 열과 성이 한데 모아져 포항공대의 내일을 위해 한마음으로 뭉쳐야만 가능한 것이라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개교 18주년을 맞이하여 대학 구성원 모두의 헌신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하며 기념사에 대합니다.

2004년 12월 3일

총장 박 찬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