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특집] 국제적 지도자로서 사고의 유연성ㆍ창의성 키우기를
[입학특집] 국제적 지도자로서 사고의 유연성ㆍ창의성 키우기를
  • 백성기 총장
  • 승인 2011.03.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과학기술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갖고 POSTECH에 당당히 입학한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무한한 애정으로 자녀들을 훌륭하게 양육하고 지원하여 POSTECH에 보내 주신 학부모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함께 드립니다.

 POSTECH은 우리나라 민족기업으로 세계적 철강회사인 포스코가 이공계 대학 교육의 선진화와 국가 과학기술 진흥을 위해 설립한 한국 최초의 연구중심대학입니다. 올해로 개교한 지 4반세기를 맞는 혈기왕성한 청년으로 성장해 오기까지 교육과 연구에서 수월성을 추구하며 우리나라 대학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 왔으며, 국가 과학기술 수준 향상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이 같은 성과로 지난해 런던에서 발간되는 The Times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위, 아시아 3위, 세계 28위의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이공대학으로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자랑이자 희망이며, 세계가 주목하는 POSTECH의 일원이 되었다는 것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이에 걸맞는 전문적 소양, 창의성, 그리고 인성 함양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랑스런 POSTECH 신입생 여러분!

 POSTECH은 여러분을 노벨과학상이나 필즈상에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세계 최고의 과학자, 또는 구글 창업자 Larry Page, Sergey Brin이나 페이스북 창업자 Mark Zuckerberg 같은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세계적 기업가로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POSTECH은 개교 때부터 철저한 학사관리를 바탕으로 소수정예의 맞춤형교육을 꾸준히 추구하여 왔으며, 올해부터는 박사학위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하여 학부-대학원을 연계해 기초교육을 극대화해 나가는 한편, 심화된 전공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예전보다 2~3년 가까이 박사 학위 과정을 앞당길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학부 과정에서도 연구에 참여하여 과학기술자로서의 위대한 여정을 앞당겨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인문사회예술 분야 강좌를 강화하여 여러분이 장차 글로벌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국가와 인류에 큰 영향을 끼치는 지도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대학의 노력과 함께, 여러분 스스로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어떻게 해나가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등 기초학문을 철저히 학습하고 각자 전문 분야마다 세계적 수준의 경쟁 속에서 최고의 엘리트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미래의 국제적인 지도자로서 사고의 유연성을 넓히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인문, 예술, 사회과학에 대해서도 폭넓게 관심을 갖고 경험을 넓히는데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합니다. 창의성은 찾아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씨를 뿌리고 키워내는 것임을 꼭 명심하기 바랍니다.
포스텍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구성원인 교수, 학생, 연구원이 한 캠퍼스에서 생활하면서 상호 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학문은 융합, 복합 등을 통한 다원적인 시너지를 통해 통섭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포스텍은 마치 태릉선수촌과 같이 국가대표급 과학자들이 연구에 몰입하고 분야 간의 활발한 교류를 비교적 손쉽게 추구할 수 있는 매우 이상적인 교육 연구 여건과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부터 POSTECH의 일원으로 머무는 동안 세계 최고의 전문가로서 성장에 필요한 학습과 연구에 철저를 기함과 아울러 교수님, 동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교류하는 노력에 특히 관심을 갖기를 부탁합니다. 우리 인류를 위협하고 있고 여러분이 장차 다루어야 할 지구, 에너지, 환경, 기후변화, 자원, 식량, 질병 등의 중대한 문제는 결코 한 사람의 능력과 노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음을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것은 프로정신의 기반 위에 이 사회를 이끌어나갈 지도자로서의 역사적 시대정신과 소명의식을 키워가야 할 것이며, 특히 영어를 모국어처럼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국제적인 지도자들과 높은 차원에서 소통할 수 있어야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장차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리더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항상 자기 중심적 사고를 넘어 이웃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자랑스런 Postechian으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끝으로 POSTECH의 새식구가 된 신입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말씀 들려주시기 위해 귀한 시간 내주신 권욱현 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신입생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영광과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