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TP, 덴마크 닐스보어연구소와 협약 체결
APCTP, 덴마크 닐스보어연구소와 협약 체결
  • .
  • 승인 2011.01.0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자 교환ㆍ공동 워크숍ㆍ국제공동연구 추진

 12월 20일,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APCTP 포항본부에서 덴마크의 세계적 연구소인 닐스보어연구소(Niels Bohr International Academy, 이하 NBIA)와 학술 교류 및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아태이론물리센터 피터 풀데 소장과 NBIA의 폴 댐가드(Poul H. Damgaard) 소장은 이날 협약식을 갖고 각각 양 기관의 과학자 교환, 공동 워크숍 및 국제공동연구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내용의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최신 물리학 분야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최신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양국의 물리학 발전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덴마크의 이론물리학자 닐스보어에 의해 1921년 덴마크 코펜하겐에 설립된 NBIA는 하이젠베르그, 파울리, 란다우 등의 이론물리학자들이 모여 양자역학의 이론적 기틀을 확립하는데 공헌한 세계적인 연구소다.

 피터풀데 소장은 “상대론과 함께 현대 물리학의 주류가 되는 양자역학의 중심지인 덴마크와의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국의 학술교류 증진과 함께 센터의 국제적 인지도가 더욱 강화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