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POSTECH SCIENCE CAFE 개최
제 2차 POSTECH SCIENCE CAFE 개최
  • 하헌진 기자
  • 승인 2010.12.08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과 노화’에 관한 주제로 활발한 토론 이뤄져

▲ ‘수면과 노화’에 대해 참여자 간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2010-2학기 제 2차 POSTECH SCIENCE CAFE (이하 PSC)’가 ‘수면과 노화’에 관한 주제로 11월 26일 포스코국제관 중식당에서 교수ㆍ연구원ㆍ박사과정 대학원생(4학기 이상 수료) 등을 대상으로 열렸다.

 지난 11월 12일 ‘노화’에 관한 주제로 열린 제 1차 PSC 이후 열린 제 2차 PSC에서는 ‘수면과 노화’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김정기(인문) 교수와 유희천(산경) 교수의 발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의 발제자인 김정기(인문) 교수는 ‘Aging and Sleep’이라는 제목으로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수면상의 변화를 심리학적, 신경생리학적 근거로 접근하며 일반적인 수면형태와 연령대 및 생활환경에 따른 수면 패턴의 변화, 숙면을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의 또 다른 발제자인 유희천(산경) 교수는 ‘Sleep Engineering & Novel Products’라는 제목으로 수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인간 요소 및 환경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숙면을 돕기 위한 공학적인 접근 방법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새로운 첨단기술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사이언스 카페는 앞으로도 다양한 학제간 교육, 연구 주제에 대한 담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행사 관계자는 “다음 PSC는 연지식당에서 개최하여 보다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담론의 장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 PSC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구성원들의 참여도를 높여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