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SCIENCE CAFE 개최
POSTECH SCIENCE CAFE 개최
  • 하헌진 기자
  • 승인 2010.11.17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제간 교육ㆍ연구 주제에 대한 담론의 장

 ‘2010-2학기 POSTECH SCIENCE CAFE(이하 PSC)’가 노화에 관한 주제로 11월 12일 포스코국제관 중회의실에서 교수ㆍ연구원ㆍ박사과정 대학원생(4학기 이상 수료) 등을 대상으로 열렸다.
 

 이번 PSC의 발제자인 이승재(ITCE) 교수는 ‘Who wants to live forever?’라는 제목으로 △인간을 포함한 포유동물의 노화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노화연구 소개 △노화방지 방안 △실험동물(꼬마선충)을 이용한 노화연구 △항노화제의 개발 및 상용화 전망 △교내 학제간 연구제안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교수를 포함하여 행사에 참가한 15명의 참가자들은 발제 후 자유로운 질의응답 및 토론을 활발히 진행하였다.

 이 행사를 준비한 강봉중(I-BIO 책임연구원) 박사는 “학제간 연구 및 교육 주제에 대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PSC가 제안되었고 대학전체 행사로는 처음으로 진행되어 참가자 전원에게 유익한 사고교환의 기회가 되었다. 행사에 참가한 교수들은 교내에서 학술적 토론문화 정착의 필요성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공감하였고, PSC가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PSC는 전문분야별 1, 2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위원장:조현보 산경 교수)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매학기 8회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학기에는 두 차례 더 실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