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도 즐기고, 과학 원리도 배우고
스포츠도 즐기고, 과학 원리도 배우고
  • .
  • 승인 2010.11.17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CTP,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과학체험 한마당』개최

 아시아 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포항시(시장 박승호)와 공동으로 지난 11월 5일(금)∼7일(일)까지 포항 실내체육관 야외에서 ‘스포츠 과학놀이 페스티벌’을 주제로 『제7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3회 과학체험 한마당』을 개최했다.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투수는 과학자, 미니골프 속의 과학원리, 공기사격 속의 과학원리, 야구ㆍ육상ㆍ모터스포츠, 배구 등 스포츠를 통해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펼쳐졌다. 특히 형산강 조정경기장에서 조정체험에 직접 참여해 조정경기 속에 숨겨진 물리학의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등 포항가족과학축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체험과 참여 위주의 스포츠 과학 프로그램이 행사 참가자들에게 과학적 지식을 전해주는 데 한몫 했다.

 이번 행사는 2010 FIFA U-17 여자 월드컵 우승과 더불어 2010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등 스포츠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진 가운데 ‘과학과 스포츠’라는 특별 테마로 개최되어 과학과 스포츠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한층 고조시켰다. 특히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와 연계하여 개최함으로써 과학과 스포츠를 체험하는 동시에 국내외 첨단지능로봇의 시연과 전시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다.

 아태이론물리센터 김승환 사무총장은 “과학과 스포츠라는 특별 테마로 개최된 이번 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이 스포츠 현상 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과학적 법칙과 지식을 획득하는 것은 물론,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과학체험 한마당』이 포항시민들의 고급 과학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포항가족과학축제는 첨단 과학도시 포항의 위상을 홍보하고 과학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200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행사로, 이번 행사에는 경북과학고등학교, 재미있는 물리를 하는 사람들(APC),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교사들의 모임, 포스텍 과학기술진흥센터, 포항해양스포츠클럽,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등 과학 및 스포츠 관련 기관에서 참여하여 풍성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함으로써 가족 단위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