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알고 계셨나요?
학자금 대출, 알고 계셨나요?
  • 하헌진 기자
  • 승인 2010.10.1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91% 이상이 대학에 입학하고 있고, 등록금의 대부분은 부모님들이 고스란히 빚을 껴안고 공부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경제적 여건 때문에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이 없도록 하기 위해 학자금 대출지원 제도와 국가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자금 대출지원 제도는 의지와 능력이 있으나 경제적 여건 때문에 학업을 계속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무런 담보없이 학자금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크게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제도ㆍ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제도ㆍ농어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제도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국가 장학사업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9가지의 장학금 제도로 균등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풍부한 우수 학생을 선발, 육성함으로써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저소득층 장학금으로 미래드림ㆍ희망드림ㆍ사랑드림ㆍ국가근로장학금 등이 있고 국가 경쟁력을 위한 우수학생 장학금으로는 대통령과학장학생ㆍ이공계국가장학생ㆍ인문사회계 국가장학생 장학제도를 학부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석사·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공계국가연구장학생ㆍ인문사회계 국가연구장학생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지원규모나 수혜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kosaf.go.kr, 대표전화 1666-5114)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