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S 개소, 이론과학분야 꿈의 연구소
IES 개소, 이론과학분야 꿈의 연구소
  • .
  • 승인 2010.09.2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수 기초연구 수행…세계 최고 지향

 이론과학 분야 연구를 선도할 “꿈의 연구소”인 ‘엣지이론과학연구소(Institute for Edge of Theoretical Science·이하 IES)’가 지난 10일 우리대학에서 문을 열었다.

 수학ㆍ우주ㆍ소재ㆍ복잡계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순수 기초연구를 수행하게 될 IES는 이론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과 글로벌 인재를 초빙할 계획이며, 특히 연구자들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연구와 젊은 신진과학자의 육성을 장려할 방침이다.

 IES는 개소를 기념해 지난 10일 오전 10시부터 POSCO국제관에서 국내외 석학을 초청해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유럽 최고의 수학자’ 존 코오츠 영국 케임브리지대 석좌교수, 막스플랑크 재단 복잡계 물리연구소(MPI-PKS)의 초대소장을 지낸 피터 풀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장 대한민국 국가과학자 김광수 (포스텍 화학) 교수 등 세계적 석학이 모여 수학ㆍ물리ㆍ화학 분야의 학제간 강연을 가졌다.

 IES 초대 소장인 김승환(물리) 교수는 “IES는 자유로운 정신(spirit)·독립성·탁월성을 중시하며, 호기심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이론 연구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수학·이론·계산적 방법론의 융합연구로 새롭게 형성되는 과학 분야의 엣지를 추구하며 점차 그 연구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