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단신 모음
연구 단신 모음
  • .
  • 승인 2010.09.01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래시계’ 약물전달장치 개발
김진곤(화공)교수 공동연구팀

  화학공학과 김진곤 교수, 박사후연구원 양승윤ㆍ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박사과정 양정아ㆍ생명과학과  최관용 교수 공동연구팀은 나노미터 크기의 원통형 나노 채널을 제작하고, 이를 서방형 단백질 약물전달 실험에 이용해 일정한 속도로 2달 이상 지속적으로 단백질 약물을 방출시키는데 성공했다.

  연구를 주도한 김진곤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약물 전달장치는 매일 투약해야 했던 환자들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회가 발행하는 나노 분야 권위지 ACS Nano 7월호에 게재되었다.

 


바이오매스 식물 개발 길 연다
생명과학과 황일두 교수팀

  생명과학과 황일두 교수팀·고려대 백경희 교수팀은 식물의 대표적인 발달 생장호르몬인 사이토카이닌(cytokinin)이 생장에 관여할 뿐 아니라 식물의 병 저항성을 크게 증가시킨다는 것을 밝혀내고, 이 연구결과를 세계적 학술지 ‘셀’의 자매지인 ‘디벨롭멘탈 셀(Developmental Cell)’ 최신호에 발표했다.

  이 연구는 포플러나무, 억새, 유채 등 바이오매스 생산용 식물에 적용하게 되면 다양한 경작환경에서도 적은 비용으로 대량 재배가 가능해져 안정적으로 친환경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황일두 교수는 “앞으로 바이오매스용 식물에 이 연구결과를 적용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한 새로운 품종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글아이’ 감시 카메라 개발
컴퓨터공학과 김대진 교수팀

  컴퓨터공학과 김대진 교수팀은 지하철 역, 공항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 무단 방치된 물건을 발견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일어나는 도난 사고를 자동으로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공공기관이나 공공시설에 설치된 감시카메라에 적용, 폭탄 테러 등의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전시물이나 귀중품에 대한 도난 여부를 사고 발생 즉시 알아내 범죄자를 신속하게 검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 매복을 탐지하는 등 군사적 목적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김대진 교수는 “현재 이 기술은 고정된 감시 카메라에서 적용되고 있으나, 후속 연구를 통해 움직이는 능동 카메라나 모바일 감시 로봇 등에도 적용할 수 있어 보다 넓은 지역에 대한 감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적 유기반도체 개발
화학공학과 박찬언 교수팀

  화학공학과 박찬언 교수ㆍ장재영(박사과정) 씨 연구팀은 내열성이 뛰어난 고리형 올레핀 고분자를 절연층으로 이용해 대기 중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상보적 유기전자 회로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스(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8월 23일자 표지논문을 통해 발표된 이번 연구성과는 그간 대기 중에서 불안정하게 작동했던 유기전자 회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박찬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유기전자회로의 상용화를 앞당기게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천기술 확보에서도 우리나라가 훨씬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