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글로벌 전문가 되어 혁신 기술ㆍ제품 개발하길
[축사]글로벌 전문가 되어 혁신 기술ㆍ제품 개발하길
  • 백우현 / LG전자 사장
  • 승인 2010.03.0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신입생 여러분 그리고 여러분의 가족과 오늘 이 자리에 오기까지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축하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할 수 있도록 초대해주신 백성기 총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가 왜 여러분을 축하하러 왔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것은 현 시대가 공학인들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최고의 시기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우리는 지난 수십년간 공학과 과학 분야에서 대단한 진보를 이루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는 많은 진보를 했지만, 아직도 음성인식은 불완전하고, 인간처럼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는 없습니다. 또한 인간에 가까운 로봇도 없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을 가는 데 아직도 10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우리는 디지털 TV에 엄청난 진보를 이루었으며, 아바타처럼 큰 인기를 끈 영화들 때문에 3D TV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3D 홀로그래픽TV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긴 여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태양열 전지판의 변환 효율은 아직 20%를 채 넘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는 여전히 암과 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에겐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성공적인 커리어를 개발하길 원합니다. 또한 돈도 많이 벌기를 원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이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 입니다. 최고 대학 중의 하나인 포스텍의 일원이 됨으로써, 여러분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좋은 출발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저는 제 인생과 일을 토대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만 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첫째로, 저는 여러분이 관심을 갖는 분야에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는 취미를 갖기를 권합니다. 그것은 모형 자동차나 비행기를 만드는 것일 수 있습니다. 혹은 태양열 전지판이나 작은 풍력 터빈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여러분은 기술에 대한 감각을 개발하는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여러분이 하는 일을 즐기는 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 대해 말씀 드리면, 저는 고등학교 시절 간단한 라디오 조립 용품을 사서, 조립하였습니다. 저는 제가 만든 AM 라디오를 통해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그 라디오는 단지 게르마늄 다이오드 하나만 있었으며, 저는 작은 이어폰을 통해 라디오 방송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곧, 저는 소리를 좀 더 크게 만들고 싶어서, 진공관과 트렌지스터를 활용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 후 KBS가 89.1MHz에서 FM 방송을 시작하였고, 그래서 저는 FM수신기도 조립하였습니다. KBS가 FM 스테레오 방송을 시작했을 때, 저는 또 FM 스테레오 디코더를 만드는 것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저는 수천 번 코일을 감으면서 19KHz 공진기를 조립해야 했습니다. 마침내, 저는 스테레오 방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 날의 흥분된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저를 Ham Radio로 이끈, 무선전파 신호를 전송하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도 Ham Radio를 즐기고 있으며, 저는 어디로 이사를 가든 안테나를 세우고, 동축 케이블을 끌어당겨 연결시킵니다. 제가 Ham Radio에 푹 빠져있다 보니, 제 부인은 제가 (부인에게) 잘 한다면, 제가 죽을 때 안테나, 케이블 그리고 Ham Radio 장치와 함께 묻어 주겠다고 말할 정도 입니다. 요즘 저는 LG가 개발한 제품을 테스트 하고, 작동시키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LG에서 제 직책인 CTO는 최고기술경영자를 의미하지만,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때때로 연구원들은 저를 Chief Testing Officer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저는 여러분이 1학년 동안에는 기본 교재 외에 해당 전공 분야의 추가적인 기술서적 한 권을 읽기를 권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학급에서 남들보다 앞서가도록 할 것이며, 수업을 즐기도록 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 2학년 수업 전체에 큰 도움을 준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책을 정독 했습니다. 이 책은 제가 대학원생인 수업 조교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갖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권하고 싶은 것은 건강관리입니다. 어떤 사람이 얘기하듯이 돈을 잃은 사람은 작은 것을 잃고, 명성을 잃으면 많은 것을 잃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고 계속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옛말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사람을 건강하고, 부유하며, 지혜롭게 만든다”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건강하고 부유하며 지혜롭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 있습니까?

오늘 저는 여러분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 몇 가지를 언급하였습니다. 아마 여러분은 성공의 정의가 무엇이냐고 물을 것입니다. 성공에 대한 저의 정의는 여러분들이 하고 있는 일이 즐겁고, 여러분이 성취해 온 일에 만족한다면, 여러분은 성공적인 것입니다. 공학도로서 성공의 또 다른 척도는 여러분이 개발한 기술 또는 제품이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는가의 여부입니다. 저는 디지털 TV의 맑고 투명한 화면을 볼 때마다, 행복을 느낍니다. 여러분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NTSC TV로 돌아가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겠습니까?

신입생 여러분! LG전자와 같은 한국의 기업들이 Global Top Tier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토대는 바로 여러분들과 같은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이공계 인재들이 불철주야 연구활동에 매진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공계 인재들의 역동적인 노력이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Global #1으로 오를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저는 여러분 개개인이 글로벌 전문가가 되어, 혁신적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길 기대합니다. 최근 노벨상 수상자 등의 세계적 석학 10여 명을 초대하고, 포스텍을 2020년 까지 세계 20위권 대학으로 발돋움 시키고자 하는 ‘포스텍 프로젝트’가 여러분이 글로벌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글로벌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언젠가 여러분의 이름이 노벨상 리스트에 올려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