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학위수여식 식사]
[2009학년도 학위수여식 식사]
  • 백성기 / 총장
  • 승인 2010.02.1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로서의 소명의식에 투철하고, 평생 학습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POSTECHIAN의 영광과 기쁨을 나누게 된 졸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POSTECH에서의 짧지만 소중했던 발자취를 뒤로 하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됩니다.

이를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존경하는 박태준 설립이사장님과 이구택 이사장님, 공원식 경상북도 정무부지사님, 박승호 포항시장님을 비롯한 여러 내외귀빈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POSTECH의 영예로운 학위를 받기까지 아낌없이 뒷바라지해주시고 지도해 주신 학부모님들과 교수·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오늘 학위수여식에서는 명예박사 1명, 박사 185명, 석사 222명, 학사 327명 등 모두 734명이 학위를 받게 됩니다. 영광의 학위를 받는 여러분 모두는 우리 POSTECH의 존재이유이며, 희망이며, 미래입니다. POSTECH의 모든 교수와 직원들은 여러분의 과학에 대한 열정을 북돋우고, 재능과 자질을 함양시키며, 전인적 소양을 갖추는 데에 열과 성을 다해 왔습니다. 1987년, 여러분의 선배인 1회 입학생들이 POSTECH 캠퍼스에 첫발을 내딛고 힘찬 도전을 시작한 이래, 과학과 국가와 미래를 선도할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POSTECH은 한결같이 매진해 왔습니다.

졸업생 여러분 또한 세계적 수준의 교육ㆍ연구환경 속에서 학문에 매진하며 부단히 자신을 절차하고 탁마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갖추게 된 소중한 실력은 국가와 인류사회를 보다 더 풍요롭게 만들고, POSTECH의 건학이념을 한층 더 계승, 발전시키는 데 발휘되어야 합니다. 이러할 때, 오늘의 이 뜻깊은 자리가 여러분 개인의 영광을 넘어 우리대학과 국가의 영광이며 축복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POSTECH은 여러분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어 우리 사회와 인류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부터 POSTECH은 대학의 진정한 국제화를 통해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략적 사업들을 과감히 실행하고자 합니다. 세계적 석학과 국제연구소를 유치하고, 성공가능성이 높은 중점분야와 우수인력을 집중 육성할 것이며, 강의는 물론 행정,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명실상부한 영어공용화 캠퍼스(Bilingual Campus)를 실현하여 국제화를 위한 전면적인 혁신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학생 전원 입학사정관제 선발제도를 과감히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시켰으며, 21세기의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과학기술계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교과과정을 혁신하고 실질적인 맞춤형 소수정예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대학의 전 구성원과 함께 저는 모교를 떠나는 여러분에게 이 자리를 빌어 <POSTECH VISION 2020>을 실현시켜 기필코 세계 정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더 큰 미래를 향한 새로운 항해를 앞둔 여러분에게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분은 과학기술에 대한 남다른 재능과 POSTECH에서 수학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부여받은 당대 최고의 인재로서 사회를 이끌어 나갈 리더로서의 소명의식에 투철하기 바랍니다. 21세기는 첨단과학기술이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변화의 물결은 더욱 거세질 것이 분명합니다. 과학과 기술을 모르고서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자질과 역량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긍지와 자부심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큰 목표를 향해 힘차게 전진해 나가기 바랍니다.

둘째,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치열한 자세로, 관심의 영역에 한계를 두지 말고 인식과 사고의 지평을 넓혀나가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오늘날 학문은 전문적 지식의 깊이는 물론이고, 학문간 융ㆍ복합이 복잡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정분야에 정통하다는 것만으로는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인류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에너지와 물 부족, 그리고 환경 파괴 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숙명적인 과제로 우리 앞에 다가온 것입니다. 전지구적-전인류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평생 학습하고 사고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지켜나가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바른 인성과 가치관 확립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엄격한 윤리도덕성을 견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오늘의 영광은 부모님과 교수님과 사회와 국가의 관심과 배려의 결과입니다. 그동안 도움을 준 수많은 분들에게 감사하고 이에 보답할 줄 아는 자랑스러운 POSTECHIAN이 되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위대한 선택은 반드시 위대한 결과를 낳습니다. 여러분의 수년 전의 현명한 선택이 오늘의 영광으로 이어졌듯이, 오늘의 결단이 내일의 찬란한
성공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