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 통해 대학역량 획기적으로 강화
선택과 집중 통해 대학역량 획기적으로 강화
  • 총장 백성기
  • 승인 2010.01.01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총장  백 성 기
2010년 庚寅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융위기로 모두가 어려웠던 한해를 뒤로하고 이제 신년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금년에는 우리 주변에서 보다 밝고 따뜻하고 행복한 일이 많이 생기는 한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제 포스텍 비전 2020을 통해 세계 20위권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겠다고 대내외에 약속한 기한인 2020년까지 불과 10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포스텍 구성원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포스텍 비전 2020은 우리대학이 개교 20주년이 되던 지난 2006년 4월, 국내 정상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 공과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해 구성원과 동문, 학부모, 나아가 전국민 앞에서 선언한 우리의 결연한 의지이자 분명한 목표이며 전략입니다. 그로부터 4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습니다.

구성원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그동안 우리대학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지만, 세계적인 인지도와 영향력은 아직도 우리의 기대에 여전히 못 미치고 있습니다. 오히려 국내 경쟁 대학의 눈부신 성장으로 국제화를 포함한 일부 분야에서는 상대적인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2010년 새해를 맞아 포스텍의 도전적인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울러 포스텍 가족 여러분께서도 더욱 분발하고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우리대학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보다 더 명확히 하고, 명실 공히 과학과 국가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토대를 확실히 다져나가고자 하는 주요한 계획들을 하나하나 실행에 옮기게 될 것입니다. 특히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대학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것과 대학의 국제화입니다.

지난해 11월 대학 내 저명한 학자로 구성되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POSTECH Academy Council (PAC)’은 앞으로 우리대학의 연구핵심역량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개선해 갈 것인지를 대학 차원에서는 물론 학과 차원에서도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연구그룹을 탄생시키고 육성해 가는 데 지렛대의 역할을 감당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도 보고한 국제화 계획의 요지는 앞으로 3년간 캠퍼스 국제화를 확고히 실현하고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대학으로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강의는 물론 행정,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영어 공용화를 실현하는 것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석학과 연구소를 유치하고, 세계적인 대학들과 실질적인 교류 활동을 펼치는 등 대학의 국제화를 위해 전면적인 변화와 혁신을 기하겠다는 것입니다.

개교 23주년을 맞은 포스텍의 도전과 성취는 우리나라 교육계와 과학기술계의 새 장을 연 큰 걸음이었음은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것입니다. 지난해에도 우리는 학생 전원 입학사정관제 선발 제도를 과감히 도입하여 우리나라 입시제도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으며, 인문사회교육ㆍ기초과학 강화 프로그램 도입과 운영은 과학기술계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하는 맞춤형 소수정예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WCU 사업을 통한 융합생명공학부ㆍ첨단재료과학부ㆍ정보전자융합공학부 등의 3개 대학원 과정 개설과 국비 950억 원 지원으로 방사광가속기 성능향상사업 시행, 세계 1위 기업 엑손모빌과의 연구파트너십 구축 등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들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한해, 세계적 금융 위기로 인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소임을 충실히 달성하며 대학 발전에 애써 주신 교수, 직원, 학생, 연구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리며 올해에도 우리의 노력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결집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POSTECH의 꿈과 비전을 향한 포스테키안의 노력이 2010년 호랑이의 해를 맞아 영일만을 넘어 전세계로 크게 포효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면서,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축복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0년 1월 1일
총장 백 성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