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상담실]"좌절과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
[미니상담실]"좌절과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
  • 학생상담센터
  • 승인 2009.12.09 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극복해가며 자신감 길러야

연재를 마치며

학생상담센터와 함께 한 ‘미니상담실’ 코너가 이번호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립니다. 코너 제목을 짓기 위해 고민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흘렀네요. ‘미니상담실’이 여러분의 행복한 캠퍼스 생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따뜻한 글을 통해 독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준 학생상담센터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편집자 주>

스스로 극복해 나가며 자신감 길러야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인 존중이 필요

벌써 미니상담실이 이번학기 마지막 회가 되었네요. 이제까지 여러분이 고민하던 열등감, 외로움, 부모님의 기대, 열정, 사랑 등의 다양한 내용을 상담해왔는데, 각자의 고민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호는 포스테키안들에게 하고 싶은 말로 마무리하려 합니다.

학생상담센터에는 다양한 고민을 가진 많은 학생들이 찾아옵니다. 정서적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온 학생도 있고, 주변 가족과의 갈등을 이해하기 위해 온 학생도 있으며, 자기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해서 정신적으로 성장하고자 찾은 이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여러분들을 상담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고민거리 중 하나는 ‘좌절’입니다. 또한 그 문제를 상담하면서 자주 느끼는 것은 포스테키안들이 좌절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포스테키안들은 이전의 학교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았던 학생들입니다. 학업적 성공은 우리나라와 같이 성적지향적인 사회에서는 강력한 재산입니다. 그 성취는 주변의 인정, 선생님의 긍정적 관심, 자신감 등 많은 혜택을 가져다줍니다. 물론 그 속에는 주변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과제도 함께 주어지지만, 여러분들은 그 과제를 어느 정도 잘 수행했을 겁니다.

하지만 대학입학과 동시에 여러분들은 이전과는 상이한 환경을 만나게 됩니다. 이전에 큰 어려움 없이 해나가던 그 일이 이제는 아무리 노력해도 발전은 없는 듯하고, 조금만 긴장을 풀면 2점대의 학점과 학사경고 등이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은 사라지고, 자기 자신에 대해 실망을 느끼며, 우울*불안 등의 정서적 스트레스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여러분의 자존감과 자신감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심리학자인 Carl Rogers는 우리 인간은 삶의 초기에 중요한 타인이 보여준 존중의 태도가 개인의 자기개념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했습니다. Rogers는 존중의 종류를 조건적 존중과 무조건적인 존중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조건적 존중이란 “네가 ~하면 나는 너를 사랑하겠다”와 같은 것을 말합니다. “내 말을 잘 들으면 나는 너를 사랑해줄 것이다”, “성적이 좋으면 인정해줄 것이다”와 같은 것이죠. 무조건적인 존중은 그런 조건 없이 사랑하고 인정해주는 태도를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가졌던 사랑과 관심이 주변에서 여러분들에게 요구한 조건을 충족시켜서 얻어진 것이라 생각한다면(실제로 부모님들이 무조건적 존중의 형태를 보여주어도 그것을 조건적인 존중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하는 학업 성취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이전에 받았던 사랑과 인정이 사라질 것이라는 불안을 느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치 파도에 무너지는 모래성처럼 짧은 시간에 이전의 자신감은 사라지고, 엄청난 좌절과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이전에 여러분이 가졌던 긍정적 자기개념과 자신감이 조건충족이 아니라 자신의 소중함에 대한 확신에서 나온 것이라면 여러분의 자신감은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그래, 이전과 다른 결과인 걸? 그렇지만 난 잘 할 수 있을 거야”, “좀 시간이 걸리겠지만 해낼 수 있어”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조건충족을 통한 자신감은 세상에서 일등이 아닌 한 언젠가 무너질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지금 인정받아도 또 다른 조직에 가서 그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위기를 또 맞게 되겠죠. 지금의 위기는 고통스럽고 힘든 시간 속에 여러분을 빠뜨리지만, 달리 생각하면 좀 더 제대로 된 자신감을 만들어볼 기회를 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고난이나 위기를 스스로 극복해보는 것만큼 자신감을 기르는데 좋은 것은 없습니다.

물론 적응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현실적인 목표설정도 필요하지요. 그 과정 속에 많은 고통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기고, 그것이 다음 어려움의 시기에 빛을 발하게 될 것 입니다. 좌절을 스스로 극복해낸 후 성취하는 결과는 단순히 성적이 아니라 자신의 강인함의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 속에서 느껴지는 자신에 대한 믿음은, 힘들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쉽게 없어지지 않는 소중한 자산으로 여러분과 항상 함께 할 것입니다.

“세상에는 실패란 것은 없고 성공과 과정뿐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망스러운 결과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언제가 원하는 성공을 얻게 되고, 그러면 지금의 실패는 성공의 지나간 과정이 되는 것이죠. 지금 여러분이 겪는 좌절과 실패 또한 성공으로 가는 과정으로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